야콘 효능

2019. 6. 30. 01:55


오늘은 야콘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야콘은 참마와 배를 섞은 맛이 난다. 때문에 땅속의 배로 불린다. 야콘은 안데스 산맥 고산지가 원산지다. 우리나라에는 1985년에 들어와 재배되고 있는 음식이다. 주로 덩이뿌리가 식용으로 이용된다.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시원하다. 특히 수분이 많다.



야콘은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덩이뿌리뿐 아니라 잎도 식용이 가능하다. 보통 어린잎은 샐러드용으로 수확기의 잎은 차로 이용한다. 해서 오늘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탁월한 야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야콘 효능>

1. 성인병 예방

야콘의 줄기와 잎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야콘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알칼리성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현대인의 고질병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당뇨병 예방

야콘 뿌리에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하다. 프락토올리고당은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특히 바나나의 8배, 양파보다 2배 이상 많다고 한다. 야콘을 먹으면 장내의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방해해서 식후의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막아준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절제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세포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



3. 다이어트

최근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는 식품이 바로 야콘이다. 야콘의 칼로리는 100g당 57kcal에 불과하다. 이는 고구마 123kcal, 감자 77kcal보다 낮다. 또한 식물섬유 함량도 생채 100g당 0.5g으로 고구마와 같고 감자보다 높다. 이런 낮은 야콘의 칼로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만성 변비 개선에도 좋은 야콘 효능이 있다.

4. 천연 감미료인 야콘

야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감미료 성분보다 1.5배~2배 정도 당도가 높다. 특히 장내 흡수 속도도 느리다는 장점 때문에 천연 감미 재료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야콘은 맛이 무나 배, 고구마 등과 비슷하다. 때문에 요리할 때도 무, 감자, 고구마, 배,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5. 골다공증 예방

야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다. 또한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도 풍부하다. 이 때문에 골다공증을 개선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야콘 효능이 있다. 또한 미네랄 특히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 양의 밸런스를 맞춰준다.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야콘 부작용은?

야콘에 풍부한 것이 바로 올리고당이다. 올리고당 중 프락토올리고당은 체내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고 장에 도달한다. 이때 이것을 먹고 자란 균들이 활동하면서 장속의 숙변이 분해되고 가스가 차게 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인슐린의 대한 저항성이 있는 대사성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다. 때문에 반드시 삶아서 소량만 섭취해야 한다. 특히 속이 본래 냉한 사람이 찬성질을 가진 야콘을 생으로 먹으면 배가 심하게 아플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상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야콘 효능과 함께 주의해야 할 야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