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효능


오늘은 새콤달콤 맛있는 귤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귤은 85~90% 정도가 수분이예요. 그 외 단백질, 섬유질, 칼슘, 인, 철분, 캐로틴, 비타민C, 비타민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죠. 귤은 피로회복과 피부건강을 지켜주며 감기예방효과가 있어 겨울철 비타민 보고라고 할 수 있어요.  



귤은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고요. 저하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또한, 귤 속 비타민 P는 체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

 

귤은 생과 외에 샐러드,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구요. 귤 2~4개만으로도 하루 비타민 C 섭취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한방에서는 말린 귤껍질인 진피가 가래와 기침을 다스리고 소화력을 좋게 한다고 하여 알맹이보다는 껍질을 더 좋게 보았다고 하는데요. 귤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귤 효능 하나. 성인병 예방에 좋죠.

귤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늘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혈관질환이죠. 귤의 과육에 실처럼 생긴 하얀 부분을 '알베도'라고 하는데요. 이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라고 해요. 또한 귤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막고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비타민 E와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비타민 P(헤스페리딘), 혈압을 낮춰 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성분들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귤 효능 둘. 감기예방에 좋죠.

감기예방에 좋은 귤인데요. 귤에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 2~3개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권장량이 해결된다고 해요.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온 저하를 막아 주어 추위를 잘 견딜 수 있게 해주는데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귤 효능 셋.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죠.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한 귤은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은데요.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물질대사를 촉진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주고요. 비타민 B1은 신경안정에 관여해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고 해요. 특히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는 미백 효과가 우수한 귤을 갈아 팩으로 사용하거나  반신욕을 할 때 말린 귤껍질을 함께 넣으면 피부를 매끄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귤 효능 넷.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죠.

귤의 하얀 속껍질은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가 있구요. 또한, 식이섬유는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중금속 해독 효과가 있다고 해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잇몸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귤의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Q&A] 귤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을까요?

귤을 너무 많이 먹으면 황달처럼 손과 발이 노랗게 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하지만 이것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좋구요. 또 귤의 산 성분이 위궤양을 일으킨다는 설이 있는데 정상인의 경우에서 위궤양을 일으키려면 하루에 5박스가 넘는 귤을 먹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이미 위 건강이 매우 좋지 않고 귤을 먹을 때 통증이 있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TIP] 껍질까지 이용해 보세요.

귤 껍질은 예로부터 한약재의 하나로도 사용되었으며 기침, 진해, 거담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는데요. 한의학뿐 아니라 양약에서도, 귤껍질 속의 리모노이드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암세포의 확산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해요.


 

하지만, 귤껍질에는 농약이 많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런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여 있는 물이 아닌 흐르는 물에 귤을 여러 번 씻어준 후 물에 식초를 약간 타서 잠시 담궈 두면 농약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고 해요. 가정에서는 껍질을 잘 씻어 말려서 귤껍질차를 끓여 먹으면 풍부한 귤 효능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