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효능

2019. 7. 19. 23:47

 

오이 효능!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물로도 해소되지 않는 갈증을 풀어주고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인 오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오이는 수분이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수분이 약 95%정도 되고 칼륨과 비타민A,C, 포도당, 과당 등이 들어있는 오이입니다. 특히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시켜 몸을 가뿐하게 해주는 디톡스 제품으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향미가 좋고 씹히는 맛이 좋아 식탁에 자주 오르는 채소 중 하나죠. 뿐만 아니라 몸 안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시켜 주는 중요한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
 

 

1. 오이 효능 - 항암효과 및 노화방지 효능

몸 안에서 생성되는 활성 산소는 체내의 세포를 공격하여 손상시키는 주범인데요. 오이에 있는 카로틴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더불어 활성산소가 세포막이나 유전자를 손상시키면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를 생성하게 되는데요. 오이의 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한 암세포의 발생을 방지하는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해요.

 

 

2. 오이 효능 - 노폐물 배출 및 다이어트

오이는 열량이 100g당 9㎉로 100g당 14㎉인 토마토보다 열량이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해요.  특히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고 칼륨함량이 높아 체내에 있는 염분을 노폐물, 중금속 등과 함께 밖으로 배출해 몸을 맑아지게 해주죠. 또한 오이를 많이 먹으면 그만큼 수분 섭취가 늘어나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방광염이나 신장병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오이 효능 - 갈증 해소

오이의 성분은 대부분 무기성 수분이고 그 밖에 극소량의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인 섬유질 등이 들어 있는데요. 오이는 독특한 향기가 있고 맛이 신선하며 특히 칼륨이 많아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시키며 부종과 갈증해소에 좋다고 해요.

 

 

4. 오이 효능 - 피부건강 및 여드름 제거 

오이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피부건강에 좋은데요. 오이의 엽록소는 비타민 C와 함께 피부에 작용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고요. 콜라겐 성분이 미백과 보습 효과를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안색을 밝게 하여 뽀송뽀송한 피부로 유지시켜 준다고 해요. 또한 오이는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근원인 열을 흡수해 주는 작용이 있어 화장독을 방지하고 번들거림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구요. 특히 17종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 있어서 혈관의 고지혈증을 예방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고 해요.

5. 오이 효능 - 숙취해소 및 모발성장 촉진

오이에는 아스코르빈산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몸 안에 남아 있는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주는데요. 술을 많이 마시고 나서 속이 아플 때나 구토, 두통이 심한 때에는 오이즙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오이껍질에는 이산화규소가 풍부한데요. 이산화규소는 머리카락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성분은 아니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오이껍질을 날 것으로 먹으면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6. 오이 효능 - 화상 치료

오이는 최고의 해독제인 동시에 화상치료에 좋은 식품인데요. 끓는 물이나 불에 데었을 때 뿐만 아니라 해수욕장 등에서 지나친 선탠으로 피부가 벌겋게 되었을 때에는 오이 생즙을 내어 마시거나 갈아서 붙이면 열독을 사라지게 하고 피부를 보호해 주는 오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