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호박 효능

2019. 8. 22. 23:58

 

 

늙은 호박 효능!

 

오늘은 별칭과는 다르게 말 할 수 없는 효능이 함께 하는 늙은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못생김을 표현할 때 흔히 호박에 빗댄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어떤 채소보다 효능이 최고인 것이 바로 호박이라고 합니다. 호박 종류를 살펴보면 애호박, 늙은 호박, 단호박, 서양호박 등 참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종류에 따라 영양소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늙은호박이나 단호박처럼 노란색을 가진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나 섬유소, 비타민E 등이 다른 호박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늙은 호박은 산후 부기를 빼주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 및 각종 성인병이나 설사, 변비, 야맹증, 감기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1. 늙은호박 효능 - 폐암 예방

늙은호박의 진한 색을 내는 성분이 카로티노이드 색소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흡수되면서 몸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된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세가지 채소 중 하나가 바로 호박이라고 합니다.

 

호박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폐암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고 하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조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호박은 최고의 폐암예방제이기 때문에 흡연하시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2. 늙은호박 효능 - 당뇨 예방

늙은호박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조절하는 칼륨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와 비슷한 섬유소 양 대비 5분의 1에 불과한 당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3. 늙은호박 효능 -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호박의 열량은 쌀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또한 노폐물을 배출 해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쪄서 섭취하면 열량이 25kcal로 줄어들어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B와C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늙은호박 효능 - 풍부한 비타민A

노란 색을 띠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A는 뇌졸중이나 심장병, 암예방, 시력감퇴,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도 넉넉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5. 늙은호박 효능 - 대장암과 변비 예방

늙은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장내 독소가 쌓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장암 발병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체내 유독물질을 없애주며 야맹증이나 백내장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늙은호박 효능 - 불면증 예방 및 이뇨작용

늙은호박에는 신경 완화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불면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강력한 이뇨작용으로 부종을 낫게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출산 후 늙은 호박 속에 꿀을 넣고 쪄서 먹으면 부기를 빼고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고 합니다.

 

 

 

7. 늙은호박 효능 - 위장 보호

호박이 늙을수록 신체 에너지 근원인 당질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위점막을 보호하며 소화흡수가 잘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 위궤양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노약자가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늙은호박 부작용>

1. 호박에는 포타슘이라는 칼슘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간질환, 고혈압 등으로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좋지가 않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가 뛰어난 물질인 카로틴은 기름과 만나면 흡수가 더 잘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콩기름, 들기름, 참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살짝 볶아 먹거나 곁들여 먹으면 맛도 좋고 흡수율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상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늙은호박 효능과 늙은호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공해 건강식품인 늙은호박으로 늘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시간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