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효능

2019. 8. 25. 00:38

 

오징어 효능 및 오징어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쏘쿠베입니다. 오늘은 오징어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옛 문헌에 따르면 오징어는 오직어, 오적이, 오증어, 오중어, 어젹어 등으로 불렸다고 해요. 표준어는 오적어(烏賊魚)인데요. 까마귀 오(烏)와 도둑 적(賊) 물고기 어(魚)를 합한 오적어는 '까마귀를 해치는 도적'이라는 뜻으로 물위에 떠 있다가 날아가던 까마귀가 죽은 줄 알고 가까이 오면  물 속으로 끌고가 잡아 먹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
 

 

쫄깃한 것을 씹기 좋아해 마른 오징어를 즐겨 먹는 우리와 달리 서양에선 먹물만을 약으로 쓰고 오징어나 문어를 즐기는 서양인들은 드물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타우린이 풍부해 천연 피로회복제인 오징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오징어 효능이 있는데요. 오징어에는 인체 세포대사에 필수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와 항암효과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간 해독기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오징어 효능도 있는데요. 타우린이 풍부한 오징어는 간장의 해독작용을 돕고 피로물질인 젖산대사를 증진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3.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오징어 효능이 있는데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4. 두뇌발달과 치매를 예방하는 오징어 효능이 있는데요. 풍부한 DHA와 EPA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학습 및 기억능력을 향상시켜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5. 오징어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00g당 단백질 함량이 19.5g로 소고기와 비교해 3배가 넘는 함유량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6.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오징어 먹물의 검은 색 멜라닌 색소성분은 방부 작용 및 위액분비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7. 마른 오징어 표면의 하얀 가루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이라는 성분인데요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고 숙취해소, 심장 및 간장보호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오징어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은?

1. 오징어는 산성이 강한 식품이라고 해요. 때문에 중화시켜줄 수 있는 알칼리성 채소와 곁들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소화불량을 앓고 있거나 위산과다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앓고 있다면 되도록이면 많은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마른 오징어는 100g당 350Kcal의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이어트 중인 분은 주의해야 하죠.

 

 

이상 오징어 효능과 주의해야 할 오징어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자연음식이면서 천연 피로 회복제인 오징어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