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좋은 음식

2020. 1. 23. 23:48

 

뇌에 좋은 음식은?

 

오늘은 뇌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는 우리  몸이 소비하는 전체 열량의 약 20%를 소비한다고 해요. 때문에 뇌가 건강해야 집중력과 기억력 등이 높아지고 업무나 공부를 할 때 능률이 향상되는데요. 뇌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적절한 신체활동과 두뇌운동만큼이나 음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우리가 접하는 많은 음식 중에 뇌 건강을 돕는 뇌에 좋은 슈퍼푸드도 있다고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뇌에 좋은 음식 몇가지와 함께 뇌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뇌에 좋은 음식>

1. 시금치, 브로콜리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을 포함한 여러 미네랄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뇌의 혈류를 원할하게 도와주며 또한 뇌세포 수용체를 도와 우리 뇌가 원할하게 일을 하도록 돕는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브로콜리는 치매 예방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구요. 또 비타민 K와 콜린 성분이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줘서 인지력 향상에 좋다고 해요. 식용유에 볶거나 드레싱을 곁들여 샐러드로 먹으면 더욱더 많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연어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연어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의 하나인 DHA 함유량이 풍부하다고 해요. 때문에 뇌 건강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기억력과 같이 매일 생활하는 있어 필요한 두뇌회전을 돕는데요. 특히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3. 아보카도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아보카도는 스트레스에 지친 뇌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리 몸을 돕는 건강한 지방을 함류하고 있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함유된 오메가 3와 6 지방산은 해로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다고 하구요. 뇌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경조직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또한 발작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4. 달걀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품이 달걀인데요. 달걀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의 저하를 막아준다고 해요. 달걀은 자고 일어나서 뇌 움직임이 빨라져야 하는 오전에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구요. 또한 달걀은 소화흡수력이 떨어지는 날달걀보다는 조리해서 먹는 게 좋다고 해요. 

 

5.아몬드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아몬드나 호두 같은 견과류에는는 비타민 E가 풍부하다고 해요. 비타민 E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집중력을 높여줘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6. 다크초콜릿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속에는 플라바놀이 들어있는데요. 플라바놀은 뇌 혈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성분으로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러나 이는 카카오 성분이 높은 다크초콜릿의 경우이구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초콜릿은 설탕과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오히려 비만의 위험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7.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근육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라고 해요. 마찬가지로 뇌의 기억과 저장에 관여하는 주요물질도 단백질이라고 하는데요. 식물성단백질은 뇌에 좋은 기능을 하는데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콩 음식이라고 해요.

 

콩은 레시틴이라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레시틴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킴과 동시에 뇌와 신경계의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콩 음식은 콩자반, 두부, 콩비지, 두유, 된장, 청국장, 콩국수 등이 있으며 두부는 다양하게 활용하여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뇌에 좋은 음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등푸른 생선과 카레, 오미자, 버섯, 녹차, 우유 등이 뇌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해요.

<뇌에 나쁜 음식>

뇌에 나쁜 음식은 뇌를 피로하게 만드는 음식들이라고 하는데요. 백설탕 백밀가루처럼 고도로 정제된 당분이나 곡물은 많이 먹으면 혈당치가 급격히 오르내리는 혈당대사이상을 일으킨다고 해요.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우울증 불안감, 심한 건망증 등 뇌와 관련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뇌건강을 위해서는 과자나 케이크처럼 백설탕과 백밀가루가 듬뿍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해요.

 

뇌에 좋은 음식,두뇌에 좋은 음식 vs 뇌에 나쁜 음식

 

마가린이나 커피크림 각종 튀김류도 뇌에 나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뇌의 정상적인 사고과정을 방해하고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트랜스지방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트랜스지방은 과자, 케이크, 라면, 아이스크림 등 여러 가공식품에도 포함돼 있으며 에너지드링크처럼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도 뇌에 나쁜 음식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