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오늘은 수원시 긴급재난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는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재난기본소득 지급 소식이 각지자체별로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수원시를 포함, 경기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이 오는 9일 신청을 시작해 이르면 11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작

경기도 각시군이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침을 밝힌가운데 광역자치단체로는 경기도가, 기초자치단체로는 수원시가 오는 9일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시작으로 11일 첫 지급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타 지자체들의 경우도 4월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조례 제정이나 추경예산안 처리 등이 남아 있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도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경기도, 시·군, 정부의 지원금이 모두 따로따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현금지급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한 지자체 가운데 수원시는 빠른 지급과 다양한 사용을 위해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현금'으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할 예정입니다.이를 위해 수원시의회는 6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재난기본소득 관련 예산을 처리하고, 경기도와 함께 9일부터 지급 신청을 받을 계획입니다.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에 따라 현금 or 온누리 상품권 지급

특히 수원시는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신속하게 지원금이 지급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4월 신청 시민에게는 현금을 지원합니다. 생활에 여유가 있는 시민들은 5월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금액은?

‘수원형 긴급 재난 기본소득’ 예산이 의결되면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수원시 지원금 40만원, 경기도 지원금 40만원, 중앙정부 지원금 80만원 등 최대 16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수원시는 정부가 소득하위 70%에 해당하는 가구에 4인 기준 100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자체 분담 비율(20%) 가운데 수원시 몫 10%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10% 몫은 도비 분담 비율이지만, 도가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재난 기본소득으로 대체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지원 대상 및 금액은?

3월 31일 내국인 기준 수원시 119만2,762명이 대상이 됩니다.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모두 1192억여원을 신속하게 지원하게 됩니다.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재난기본소득은 4월에는 현금, 5월에는 지역상품권(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수원시민이 동주민센터를 방문,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신원 확인 작업을 거쳐 신청인의 은행 계좌로 송금합니다.

 

<4월 9일 추가내용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기간이 

4월 30일에서 5월 29일까지 연장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인터넷 신청기간만 변경되었습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은 수원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수원형 재난기본소득 신청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이 후 본인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신청자 개인 정보 및 계좌 번호를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신청이 완료됩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이 완료되면 신청일로부터 1주일 안에 현금으로 입금됩니다.

참고로 미성년자(2001년 4월 3일 이후 출생자)는 직계 존속인 세대주가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현금 결정 이유

염태영 수원시장은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효과는 신속성에 있다"며 "생활에 조금 여유가 있는 시민은 5월에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받아 급한 분들에게 먼저 도움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수원시 관계자는 "지역화폐 지급방식이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 공감하지만,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역화폐카드를 신규로 발급받는 시간과 혼란을 고려해 현금지원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참고사항>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시작되는 4월 9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함께 일괄 지급받을 수 있는 각시군지자체가 있습니다. 이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접수에서 시군 재난기본소득과 통합해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한 쪽을 바뀌었습니다. 즉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다 각시군 재난기본소득을 한꺼번에 지급받을 수 있게 바뀐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모든 시군이 통합지급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시에 지급하는 시군은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화성시, 평택시, 시흥시, 의정부시, 김포시 광명시, 하남시, 양주시, 이천시, 안성시, 의왕시, 양평시, 여주시, 동두천시, 과천시 등 18개 시군이라고 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을 통해 동시에 지급하는 시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미참여 시군 즉,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통합해서 받을 수 없는 시군수원시, 고양시, 안산시, 안양시, 파주시, 광주시, 군포시, 오산시, 포천시, 가평군, 연천군, 구리시 등입니다. 온라인 신청 미참여 시군은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지급예정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시,군으로 문의해야 합니다. 단 미참여 시군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은 수원시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대상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