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 음식 5가지

 

여름이면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음식으로 인해 탈이 나는 식중독인데요. 식중독균은 섭씨 4∼60도에서 증식하고 체온과 비슷한 35∼37도에서 가장 빨리 번식한다고 해요.

 

 

국내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3대 원인물질은 병원성대장균, 노로 바이러스, 살모넬라균이라고 하는데요. 노로 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겨울에 나머지 둘은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그 중 살모넬라균은 닭 오리 돼지 등의 장내에 주로 서식하는데 1등 감염 매개 식품은 계란이라고 합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익혀서 먹고, 남은 음식은 냉장 보관하며, 한 번 조리한 식품은 재가열해 먹어야 하는데요. 고온 다습한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는 음식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음식 - 매실

식중독 증세가 있을 때 매실 농축액을 마시거나 매실차를 진하게 마시면 증세가 쉽게 호전된다고 합니다. 매실이 인체의 3독, 즉 ‘음식물’ ‘피’ ‘물’ 속의 독을 없애주기 때문인데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해 식중독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음식 - 생강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성분이 있는 생강인데요. 특히 생 해산물에 들어 있는 비브리오균 등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해산물을 먹을 때 얇게 저민 생강을 먹으면 맛과 향은 물론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음식 - 녹차

항균, 항염증 효능이 있어 녹차를 진하게 달여 마시면 이질, 장티푸스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을 소멸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회나 초밥과 같은 날 음식을 먹을 때 녹차를 함께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4.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음식 - 팥가루

식중독이 있을 때는 음식물의 독성을 빨리 배출해내야 한다고 해요. 팥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인체의 불필요한 수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따라서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팥가루나 팥물을 먹으면 독성을 배설해 식중독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음식 - 들깻잎

들깻잎의 특유한 향이 방부제 역할을 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요. 상하기 쉬운 음식을 만들 때 들깻잎을 많이 넣으면, 독물이 몸에 들어와 복통, 구토, 설사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음식을 잘못 먹어 미약한 식중독 증세를 보일 때 들깻잎을 진하게 우려내 먹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꾸준한 음식섭취는 강한 면역력을 길러주고 음식 또한 분명 치료 효과가 있지만.. 만약 식중독 증상이 심하다고 판단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빠른 처치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겠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