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 및 축농증 원인, 치료방법과 예방법

 

오늘은 축농증 증상 및 축농증 원인, 축농증 치료방법과 축농증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흔히 축농증으로 불리는 부비동염은 코 주위 얼굴 뼛속에 있는 부비동 점막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코 막힘, 콧물, 두통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축농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과 예방법

 

축농증 증상이 생기면 코 막힘, 콧물 등의 증상 외에도 쑤시고 아픈 동통, 압통, 치통이 발생하구요. 두통과 안구 통증도 발생할 수 있으며 축농증 증상 중 전신증상으로 발열, 권태감 등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해요.

 

 

축농증 원인은?
급성 비부동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성 비염에 속발하는 세균 감염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비점막의 감염이 부비동 점막으로 파급되어 부종을 초래하여 발생하구요. 그 외에 치아감염이나 외상, 악안면기형, 섬모운동이상증, 진균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증상은? 

축농증 증상을 살펴보면 상기도 감염시 발생하는 코 막힘, 콧물을 비롯하여 침범된 부위의 동통, 압통 및 치통이 발생하기도 하구요. 두통 및 안구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축농증 증상 전신증상으로는 발열, 권태감, 기면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 축농증 증상의 경우 감기와 같은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며 점액화농성의 콧물 및 저녁에 심해지는 기침,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부비동염)축농증 치료방법은?

축농증 치료방법시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며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최소 3~7일간 사용해야 하구요. 이와 더불어 부비동 내의 염증성 분비물을 배액 및 환기해야 하며 질환이 발생한 선행인자에 대한 교정도 필요하다고 해요.

 

 

약물치료에 호전이 되지 않는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이는 염증이 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코와의 연결통로)을 환기와 배설이 가능하게 하고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수술적인 치료로 교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예방법은?

급성 부비동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 비염(코감기)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며,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집안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을 잘 씻고 입안을 잘 행궈 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증상이 발생한 경우 병원 및 의원을 찾아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이상은 축농증 증상 및 축농증 원인, 축농증 치료방법과 축농증 예방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는데요. 질환과 질병에 대한 주의와 예방으로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