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효과 및 명상하는 법

 

오늘은 명상 효과 및 명상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몸이 처지고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질 때 하루 15분 앉아있기만 해도 몸이 상쾌해지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명상요법이라고 해요.

 

 

명상요법이란 넓게는 마음을 다스려 건강을 지키는 심신요법을 가리키는데요. 이런 명상에는 인도의 전통의술인 아유르베다, 특별한 생각을 하도록 유도해 특정질환을 고치는 방법인 유도영상법, 향기요법, 최면요법, 컴퓨터로 뇌파를 분석하고 컴퓨터 화면을 보거나 소리를 들으면서 몸을 이완하는 바이오피드백치료, 단전호흡, 태극권, 합기도, 선불교의 걷기, 요가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해요. 

 

 

명상 효과는?

명상은 마음과 면역체계의 관계를 연구하는 '정신신경면역학'의 발전으로 명상 효과로는 혈압 맥박을 떨어뜨리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을 줄인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 해요.

 

 

미국에선 현재 200여개 종합병원에서 명상을 '보완요법'으로 쓰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연은 109종의 원자로 이뤄져 있는데 사람의 경우 스트레스 분노 등 때문에 원자의 파동이 몸 안팎으로 자연스럽게 흐르지 못하면 탈이 생긴다고 합니다. 

 

 

명상은 이러한 스트레스 분노 등을 없애 파동의 흐름이 원활해 지도록 해 준다고 하는데요. 명상을 하면 아침에 일어날 때 상쾌하고 피로가 뚜렷하게 줄어들며 전날 마신 술이 빨리 깨고 변비 설사가 없어진다고 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마음의 평화겠죠.

 

 

명상하는 법 어떻게?

명상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특히 알몸으로 하면 최대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명상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면

 

 

1. 양쪽 궁둥이뼈에 상체의 체중이 실리도록 똑바로 앉습니다.

 

2. 몸에 힘을 빼고 팔을 편안히 늘어뜨리며 손바닥이 비스듬히 위로 향하도록 합니다.

 

3. 호흡은 크게 신경쓰지 말고 가늘고 길게 쉬겠다고 생각합니다.

 

4. 눈을 감고 양 손바닥에 생기는 어떤 감각의 변화도 놓치지 않고 느끼겠다는 기분으로 집중합니다.

 

5. 마음이 안정되면 그 기분을 미간에도 집중합니다. 마음 속으로 미간과 양 손바닥의 가운데를 꼭지점으로 삼는 삼각형을 만듭니다.

 

6. 머리를 약간 움직입니다. 미간의 움직임이 밑변의 두 꼭지점에 전달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손바닥을 약간 움직이면서 다른 두 꼭지점의 변화를 느낍니다.

 

 

스티브 잡스,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가들은 명상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고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는 '명상은 불안과 우울, 고통과 같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2번 20분간 가만히 앉아서 눈을 감고 머릿속을 비워 명상하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행복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 그리고 스스로를 정성을 다해 살피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하죠. 오늘 하루 많이 힘들고 지치셨다면 호흡만으로도 마음의 평화를 찾고 평정심을 높일 수 있는 명상의 세계에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은 명상 효과 및 명상하는 법에 대한 간단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