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주 돌보미 사업 손자 손녀 돌보는 손주 돌보미 사업과 문제점은

 

여성가족부가 밝힌 손주 돌보미 사업에 대해 많은 분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는데요. 예산으로 인한 실현 가능성 문제부터.. 혜택 제한 등 대체적으로 손주 돌보미 사업에 부정적인 시선이 많지만... 어찌 될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손주 돌보미 사업이란?

손주 돌보미 사업은 여성 가족부가 서울 서초구 등 일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두 자녀 이상 가정 아이 돌보미 사업 모델의 전국적인 추진 방안을 밝히면서 시작이 되었는데요. 이 방안은 12개월 이하(또는 두 자녀 이상인 맞벌이 가구의 12개월 이하)의 손주를 돌보는.. 친할머니나 외할머니에게는 양육수당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
 

 

모델인.. 현재 서초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손주 돌보미 사업은.. 돌보미 양성교육을 50시간 이수해야 하는 일반 아이 돌보미와 달리.. 친조모와 외조모의 경우 25시간을 이수하면 돌보미로 인정하며.. 시간당 6000원을 계산하여 월 최대 24만 원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3월 현재 110명의 할머니 아이 돌보미가 사업을 통해 수당을 지원받고 있다고 하네요.

 

 

손주 돌보미 사업 수당 조건 및 유의사항은?

손주 돌보미 사업 수당 지원 조건을 살펴보면..

 

1. 수당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은 70살 이하..

2. 12개월 이하 또는 두 자녀 이상 맞벌이 가구의 12개월 이하 아이를 돌보는 경우..

3. 번갈아 돌보더라도 수당은 친할머니나 외할머니 둘 중 한명에게 지급되며..

4. 40시간 아이 돌보미 교육을 이수해야 한답니다.

 

지원 금액은 보통 하루 10시간씩 아이를 돌본다고 가정할 때 60만 원 정도인데요. 부모가 20만원을 정부에 내면.. 이 돈에 정부지원금 40만 원을 합쳐서 60만 원을 조모나 외조모에게 제공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손주 돌보미 사업 수당 지원 시 유의사항!

손주 돌보미 사업 수당을 받게 될 경우.. 정부가 현재 0세아에게 지원하는 양육수당(월 20만 원)이나.. 보육료(시설·가정 지원액 포함 월 75만 5000원)와 중복 수혜를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손주 돌보미 사업 문제점은?

▶ 손주 돌보미 사업을 검토한 지 일주일 밖에 되지 않아 발표한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 매월 40만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이지만, 대상 인원이나 예산 등의 검토가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 실시한다고 해도 손주를 실제로 돌보지 않으면서도 돈을 부정 수급하는 문제에 대한 대책 또한 없으며..

 

▶ 손주를 맡길 수 없어 사설기관에 맡기는 사람들과의 형평성 문제와 더불어..

 

▶ 할아버지는 빠진 외할머니나 친할머니에만 한정된 점.. .

 

▶ 그리고 보육시설 확충이나 노동환경의 개선 같은 보육복지 체계 구축 대신 각 가정에 책임을 넘기려는 점과...

 

▶ 성급한 시행으로 세금만을 낭비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답니다.

 

 

이상... 손주 돌보미 사업과 손자 손녀 돌보는 손주 돌보미 사업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모두가 공감하는 좋은 정책이 나왔으면 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