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2022. 10. 4. 11:14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 부작용

 

오늘은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건강에 좋은 단호박의 효능도 있지만 단호박의 부작용도 알고 있어야하겠죠.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인 단호박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않아 당이 소변과 함께 빠져나가거나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는데요. 단호박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단호박 효능도 있는데요. 술자리에 야근에 요즘 직장인들의 몸상태가 말이 아니죠. 간 상태가 나쁜 사람의 경우 비타민 A가 결핍되기 쉬운데요. 단호박에는 비타민A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40대 이상 남성일 경우 더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해요.

.
 

 

암을 예방하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단호박 효능인데요. 옐로우 푸드의 대표적 특징이 바로 항암효과죠. 단호박의 노란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작용을 해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주고요. 비타민C와 함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가 늙고 질병이 퍼지는 것을 막아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해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와 백내장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따라서 장시간 전자파에 노출되거나 책을 보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단호박 효능이라고 해요.

 

다이어트에 좋은 단호박 효능도 있는데요.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많이들 하시죠. 단호박은 낮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크고 소화속도가 다른 음식물에비해 느리기 때문에 공복감이 덜 하답니다. 허기가 늦게 지니 다이어트엔 당연 유리하겠죠.

 

 

빈혈과 신경과민증세를 예방하는 단호박 효능도 있다고 해요. 단호박에는 아주 특별한 성분이 하나 있는데요. 그건 바로 동물성 식품에 주로 많이 있는 비타민B12 랍니다. 조혈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악성빈혈과 신경과민증세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감기 예방에 탁월한 단호박 효능이 있는데요. 풍부한 비타민과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구요.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예방, 기침, 천식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불면증과 위궤양 환자에게 좋은 단호박이라고 합니다. 단호박은 익을 수록 당분이 높아지는데요. 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도와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아주 좋구요. 이 단맛이 신경물질 분비를 유도하게 해 스트레스, 불면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을 해 부기를 가라앉히는 단호박 효능도 있는데요.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가 부기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약해진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식물성 섬유질인 팩틴은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빠지게 한다고 해요. 

 

호박씨는 혈액순환에 좋은데요. 단호박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탄수화물, 당질이 풍부하고 비타민A, B, C, E등이 풍부하고 호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칼슘, 인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한다고 해요. 때문에 호박씨 버리지 말고 꼭 섭취해야겠죠.

 

 

단호박 부작용은?

단호박은 소화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좋지만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분이나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고려해야 하는 단호박 부작용이 있다고 해요. 또한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새우나 닭고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곁들여 섭취하면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기름을 써서 조리를 하게 되면 단호박 속 비타민A가 5배 이상 효율적인 기능을 하게 되므로 식물성 기름으로 볶거나 튀겨서 섭취하시면 건강에 더 좋다고 해요. 당근, 고구마와 함께 신체를 지켜주는 3가지 채소가 바로 단호박이라고 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 그리고  맛있는 단호박으로 건강도 지키고 감기와 알레르기를 물리칠 강한 면역력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