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효능 및 마그네슘 부족증상 알아보아요.

 

오늘은 마그네슘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마그네슘 효능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매일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혈압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요. 성인 2028명을 대상으로 1개월간 매일 300mg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시켰더니 그 결과 혈압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 걸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마그네슘이 이런 효능을 나타내는 것은 콜레스테롤과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마그네슘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의 순기능을 유지시켜주는데 콜레스테롤이 호르몬 생성과 세포막 유지 기능을 돕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고위험군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낮추기 위해 꾸준한 마그네슘 보충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네요.

 

 

칼슘과 함께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는 마그네슘 효능을 살펴보면 당을 조절하는 작용과 에너지 생성 작용 그리고 단백질을 만드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구요. 근육 수축, 이완, 신경전달 및 혈관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물질이면서 심장박동을 규칙적으로 뛰게 하는 마그네슘 효능이 있다고 해요.

 

 

또한 신체 면역 체계를 지원해 항암작용을 하며 심장 마비 위험을 감소시켜 주기도 하구요. 우울증, 편두통 치료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인체내에서 꼭 필요한것이 바로 마그네슘인 것이죠.

 

 

마그네슘은 세포 내에 두번째로 많은 양이온으로서 50%는 뼈에 저장되어 있다고 해요. 그 중 49%는 세포내액에, 나머지 1%는 세포외액에 존재하는데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 종류의 이상의 효소가 작용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이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하루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은 성인남성의 경우 320~370mg, 여성은 270~290mg이라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계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근육경련이나 근육강직, 의식장애, 어지럼증, 경련, 삼키기가 어려운 증상, 우울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는 눈꺼풀 떨림현상이 있는데요. 하지만 눈꺼풀 떨림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점차 떨림의 강도나 범위가 넓어진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 외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고혈압, 당뇨병이 올 위험이 높은 증상이 있구요. 또한 심장 부정맥이 발생하여 가슴이 덜컹대거나 결핍이 너무 심하면 드물지만 치명적인 빈맥이 생기며 골절의 위험이 높고, 쥐가 나고 손끝 발끝이 괜히 저리거나 따가운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을 예방해 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에는 고등어, 연어, 넙치, 참치 같은 생선과 아몬드 등의 견과류와 해바라기 씨앗 호박 씨앗등이 있구요. 시금치, 콜라 드 그린, 케일, 근대 등 어두운 잎채소 등에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이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적은 칼로리에 풍부한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콩과 바나나 아보카도 저지방 요구르트, 우유, 야콘, 키위, 통밀,현미 등 정제하지 않은 곡물과 호두, 땅콩 등 견과류, 녹색 야채, 마늘, 두부 등이 부족한 마그네슘을 채워주는 음식들이라고 해요. 하지만 과도한 마그네슘 섭취는 사람에 따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건강한 몸을 만드는 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가까이에 있는 음식들이겠죠. 마그네슘 효능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많은 생선과 두부, 해초류 등을 적극 섭취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할 것 같아요.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