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증 원인 및 안면홍조증 치료방법, 예방법
오늘은 안면홍조증 원인 및 안면홍조증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유독 얼굴이 심하게 붉어진다면 안면홍조증 원인을 잘 살펴야겠어요. 안면홍조증 증상은 다양한 자극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아주 쉽고 심하게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피부질환을 말하는데요 이는 얼굴에 있는 혈관이 정상보다 많이 늘어나 얼굴이 붉어진다고 합니다.
안면홍조증은 갱년기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고 있지만 만약 자주 얼굴이 빨개지고, 한 번 빨개진 얼굴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안면홍조증을 의심해 보아야 하구요. 안면홍조 단계를 넘어 주사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얼굴의 붉은 기가 심해지는 이유는 혈관 운동장애로 피부 속의 혈관이 확장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는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몰리면서 얼굴이 붉어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당연히 혈관이 늘어나겠죠. 이런 늘어난 혈관이 그대로 지속되면 얼굴이 더 많이 붉어지면서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안면홍조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안면홍조증 원인으로는 호르몬 변화, 온도변화, 감정변화, 피부질환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차가 상당하죠. 이러면 혈관의 수축과 이완도 더 큰 폭으로 일어나 다른 계절보다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한 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축소되지 않기때문에 혈관이 늘어나면서 작은 자극에도 더 쉽게 얼굴이 붉어질 수 있고, 얼굴에 거미줄처럼 비쳐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은 심리적인 문제나 체질적인 문제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경우가 많죠. 하지만 안면홍조를 방치해 증상이 악화되면 대인기피증을 호소할 정도로 심각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구요. 피부가 화끈거리는 통증, 염증 등이 동반되는 주사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과 함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안면홍조증 원인 단계별 특징이예요!
1단계는 안면홍조 단계인데요.
같은 환경에서도 유독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이 있죠.이처럼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쉽게 자주 빨개지고, 빨개진 얼굴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이 단계가 바로 안면홍조증 원인 1단계라고 하는데요. 이는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것으로서 이런 안면홍조 단계는 보통 사춘기 때부터 시작되고, 폐경기 여성에게서도 흔히 나타나며, 음주, 스테로이드 약물 남용, 내분비질환, 호르몬 변화 등으로도 생긴다고 해요. 그런데 문제는 이런 안면홍조에서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혈관확장이 반복되는 주사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해요!
2단계는 바로 혈관성 주사인데요.
안면홍조증 원인 2단계는 안면홍조 단계가 악화되면서 나타나는 단계로서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항상 술을 마신 것처럼 빨간 상태가 유지되고, 실핏줄이 늘어나 피부 겉으로 드러나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얼굴이 빨개짐과 동시에 피부가 화끈거리기도 하는데요. 특히 이 단계에서는 피부 속 혈관확장 상태가 눈에 있는 혈관에까지 영향에 까지 영향을 미쳐 눈이 충혈되거나 따끔거리고, 다래끼, 각막염, 결막염, 포도막염과 같은 눈 질환을 동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눈이 아프면 안과 치료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겠죠. 하지만 혈관성 주사로도 이런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전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3단계는 바로 염증성 주사인데요.
염증이라는 뉘앙스가 결코 좋은 단계가 아님을 말하겠죠. 혈관성 주사인 2단계에서도 적절한 치료를 하지않으면 염증성 주사인 3단계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염증성 주사는 얼굴 빨개짐 증상과 모세혈관 확장이 더욱 심해지면서 여드름과 비슷한 구진, 농포와 같은 뾰루지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 때 생기는 뾰루지는 여드름과 비슷한 형태를 보이지만 여드름과 확연히 다르다고 하는데요. 특히 단순 여드름이라고 생각해 여드름 치료에 주로 쓰이는 스테로이드 연고등을 쓰게 되면 오히려 피부 장벽을 약화시키고 피부 속 혈관을 자극해 기존의 주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만약 3단계인 염증성 주사에서도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면서 딸기코 모양의 주사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겠죠. 때문에 안면홍조 단계가 심하지 않다면 안면홍조증 예방법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화가 나거나 흥분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붉어지기 때문에 마음을 편히 갖고,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교감신경을 활성화 해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안면홍조증 예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잦은 음주, 반신욕이나 사우나, 강도 높은 운동 등과 같이 피부 속 혈관을 자극시킬 수 있는 행동은 가급적 피해야 하며 겨울철에는 실내 외 온도차가 크지 않게 유지해야 하고, 난방기기를 피부 가까이에 두고 사용하는 것도 금물이라고 해요.
또 겨울철 실외에서는 마스크와 목도리 등의 방한용품을 착용하고 실내로 들어갈 때는 미리 손바닥으로 볼을 가볍게 비벼 얼굴 피부 온도를 높여주면 안면홍조증 예방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코 무시할 수 없고 가볍게 보아서는 안되는 안면홍조증 원인을 잘 살피고 보다 적극적인 관리 및 예방법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