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 대출 실버론 금리, 한도, 조건, 대상, 신청서류(전월세보증금, 의료비, 장제비, 재해복구비)

 

국민연금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사업인 실버론 대출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전세 및 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재해복구비 등의 용도로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대부하는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두손안에-동전이-가득하고-동전사이에서-나무-새싹이-자라고-있음

 

오늘은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 대출 상품인 국민연금 실버론 전월세보증금, 의료비, 장제비, 재해복구비 등 용도별 신청서류,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금리 이자율,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한도 금액 , 실버론 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 조건 대상 신청자격,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상환방법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이란?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려주는 국민연금 실버론은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으로 불리고 있구요. 국민연금 가입자 복지투자 중 하나라고 해요.일정 한도 내에서 낮은 금리의 대출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생활 지원과 실질적인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죠.

 

국민연금 실버론은 금융권에서 소외된 고령자에게 긴급한 자금을 대부해 사금융 등 고금리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노후생활보장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하구요.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한도 금액은 본인이 받고 있는 연간 연금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 소요금액만큼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대부 가능한 최고 한도금액은 1000만원이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신청 자격조건 및 신청 제외대상

- 실버론 신청 자격 조건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라고 하는데요.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수급자가 해당된다고 해요. 하지만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은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자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신청자격-설명-이미지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 정지 또는 충당 중인 분.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분.

 

외국인, 재외동포(재외국민과 외국국적동포) 및 국외거주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전인 분.

 

장애4급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노후긴급자금 실버론 용도별 신청 구비서류

▶ 전·월세보증금

- 주택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주소전입),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건물 미등기 또는 소유주 상이 시 대부 불가), 계약금 송금내역서(보증금의 5%이상(신규), 증액보증금의 5%이상(증액재대부자)), 종전계약서(갱신계약의 경우) 등이 필요하구요.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신청서류-설명-이미지

 

▶ 의료비

- 진료비계산서, 영수증(본인부담금 확인할 수 있도록 급여 및 비급여 항목 등 기재된 영수증) 또는 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서 등이 필요하다고 해요.

 

▶ 배우자 장제비

- 사망진단서 등 사망사실증명서, 장제비영수증 등이 필요하구요.

 

▶ 재해복구비

- 피해사실확인서 또는 화재증명원 등이 필요하다고 해요.

※ 신청 시 서류보완 및 추가서류 등이 요청될 수 있기 때문에 지사 담당자와 상담 후 신청해야 한답니다.

 

 

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대출 한도 금액

-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한도 금액은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 소요금액만큼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고 1,000만원 한도에서 대부되며 신청 당시 최종 지급받은 연금월액을 기준으로 지급받게 된다고 해요.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대부금액-및-대부예시-설명-이미지

 

예시) "연금월액 45만원, 의료비 500만원을 납부했을 경우 대부 가능한 금액은?

→ 한도액은 1,080만원이지만 최고 1,000만원 이내에서 실 소요금액인 500만원이 대부 가능하다고 해요.

* 개인별 한도액 1,080만원 = 연금월액 45만원 × 24개월

 

 

▣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금리 및 이자율

-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 이자 및 금리는 연 3.40% (2022년 10월 ~ 12월)가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실버론 이자율은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하여 매 분기별로 변동금리가 적용된다고 해요.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대부이자율

 

예시) 2022.7.1.부터 2022.9.20.까지 5년 만기 국고채권 평균 수익률을 2022년 4분기에 적용된다고 해요.

 

◈ 연체이자율은 어떻게 될까요?

-연 6.80%로 대부이자율의 2배가 적용된다고 해요.

 

서민금융지원제도-홈페이지-모습
실버론 신청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서민금융지원제도 활용

 

◈ 기타사항

▶ 보증수수료 및 연대보증인 입보 제도가 2013.10.01.로 폐지되었다고 하구요.

▶ 노후긴급자금 대부(실버론) 신청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다른 서민금융지원제도를 활용하면 된다고 해요.

 

 

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구비서류

▶ 신청자

- 수급자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해요.

 

▶ 신청기간

-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매년 대부금 예산범위 내에서 접수)

 

▶ 신청장소

-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 방법

- 방문에 의한 신청을 받고 있구요.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신청서류-공통서류-용도별구비서류-설명-이미지

 

공통구비서류와 의료비 및 배우자 장제비, 전 월세자금 등 용도별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하죠.

 

 

◈ 용도별 신청기한

▶ 전·월세보증금:(신규계약) 임차개시일 전·후 3개월 이내,

                   (갱신계약) 갱신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 의료비 : 진료일(처방일)로부터 6개월 이내,

▶ 배우자 장제비: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

▶ 재해복구비:재해 발생일 또는 재난지역 선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라고 합니다.

 

 

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대출 지급방법 및 상환방법

◈ 대부금 지급

- 신청 시 지정한 대부 대상자 명의의 통장으로 약정체결일로부터 3일 이내 지급한다고 해요.

 

◈ 대부금 상환

▶ 원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합니다.
- 대부금을 균등분할한 원금과 잔여원금에 대한 이자를 매월 상환.

- 거치기간 동안 대부(잔여)원금에 대한 이자를 매월 상환.

☞ (원금균등분할상환) 대부금을 상환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분할한 원금에 월별 잔여원금에 대한 이자를 합산하여 상환합니다.

☞ (거치(据置)) 대출을 받은 후 거치기간동안 원금을 갚지 않고 매월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합니다.

 

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대부금지급-대부금상환

 

▶ 상환기간은 5년 이내로 설정합니다.
- 원금균등분할상환기간은 최장 5년까지 가능하며, 매월 상환할 원리금은 연금월액의 1/2이하가 되도록 합니다.

- 거치기간은 1년 또는 2년 연단위로 선택 가능합니다.

* 2년 거치 5년 원금균등분할 상환의 경우 최장 7년 동안 상환합니다.

 

 

▶ 매월 연금지급일에 상환원리금을 납입합니다.
- 대부금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연금지급일부터 매월 연금지급일에 상환합니다.

- 자동이체 상환을 원칙으로 하며, 연금급여에서 원천공제, 가상계좌로 수시상환도 가능합니다.

→ (자동이체 상환) 매월 연금급여 통장에서 자동이체.

→ (연금급여 공제) 원천공제를 원하는 경우, 이자 또는 상환원리금 상환을 2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개인회생·파산 신청을 한 경우,연금급여를 해외송금하거나 가족계좌로 수령하는 경우
→ (조기상환) 지사에서 가상계좌를 발급받아 대부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시로 상환가능.

 

* 상환기간별 대부자 부담금액 및 상환방식별 대부자 부담금액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연금공단홈페이지-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실버론-상환기간-상환방식-대부자-부담금액-비교표

 

※ 5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및 5년 만기일시상환은 상환방식별 비교를 위한 예시라고 해요.

※ 현재 이자율로 계산된 부담금액으로 분기별 이자율 변동 시 부담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담보대출 노후긴급자금대부 실버론 확인방법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 대출 상품인 국민연금 실버론 전월세보증금, 의료비, 장제비, 재해복구비 등 용도별 신청서류,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금리 이자율,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한도 금액 , 실버론 국민연금생활안정자금대출 조건 대상 신청자격,  실버론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상환방법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금공단홈페이지-상단에서-연금수급자-클릭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검색 등을 통해 국민연금을 검색하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사이트 상단 열림항목에서 연금수급자 항목을 찾아 클릭해주세요.

 

연금정보방에서-노후긴급자금대부-실버론-클릭

 

새창이 열리면서 내연금 조회 등을 비롯한 국민연금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여러 항목 중 연금정보방 항목을 클릭하면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 대부인  실버론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실버론 지원내용 및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조건 대상,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 방법과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금 지급 및 상환 그리고 대출 이자 계산기 등 실버론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구요. 또한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국번없이 1355을 통해 상담도 할 수 있다고 해요.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대출 실버론 대출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