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가시 제거,생선의 효능,생선 요리법(생선구이/생선조림)

 

늘 행복하세요^^오늘은  생선가시 제거 및 생선의 효능 그리고 생선 요리법 중 생선구이,생선조림 잘하는 법에 대해 배워 볼께요.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생선이지만 생선가시 제거 요거 상당히 신경 쓰이는데요. 요리하고 먹을 땐 생선가시 제거 때문에 손이 부들부들 거리고 혹 먹다가 목에 걸리기라도 하면 이번엔 목에 걸린 생선가시 제거 때문에 골치가 아파진답니다.ㅠㅠ

 

 

살짝 박힌 생선가시 제거에는..물같은 액체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맨밥과 같은 덩어리 음식 섭취 같은 근거 없는 민간요법을 쓰면 상황이 더 악화 된다고 하니 자연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생선가시 제거에는 병원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같아요!

.
 

 

생선가시 제거 방법

골치 아픈 생선가시 제거 방법에는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생선을 굽지 않고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 - 가자미나 동태 등의 생선가시 제거 방법이랍니다.

▶ 생선의 머리를 잘라냅니다.

▶ 꼬리부분에 칼이 가운데 뼈에 닿을 만큼 칼집을 넣은 후

▶ 왼손으로 꼬리를 잡고 약간 잡아 당기듯이 하면서..

▶ 오른손의 칼은 45도 각도로 약간 눕혀 칼등으로 밀면서 얇게 1장 포를 뜹니다..

▶ 익지 않은 상태에선 가운데 뼈를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시 뒤집어서 같은 방법으로 얇게 포를 뜬답니다. 

     

 

☞ 생선 살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선 가시와 생선살의 분리가 매우 힘들답니다.

때문에 이유식으로 사용하실 거면 한 번 살짝 데치거나 쪄서 하시고.. 아님 구워서 껍질이나 뼈, 가시를 발라내는 것이 훨씬 안전할 것 같아요. 잔가시가 많은 생선이라면 특히 더 그렇게 해야 한답니다.^^

 

2. 익혀서 생선 가시를 제거 하는 방법 - 꽁치,고등어,삼치 등의 생선가시 제거 방법이랍니다.
▶ 생선 등 쪽에 칼집을 깊숙이 넣어 주세요. 

▶ 그 다음 아가미 양쪽 끝에  칼집을 살짝 넣어 주시구요. (생선을 뒤집어서 양쪽 다 동일하게 칼집을 넣어 준다.) 
▶ 꼬리를 잘라 준 다음. 

▶ 생선을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굽습니다. 
▶ 구운 생선의 꼬리부분에 있는 뼈를 찾아 살살 달래면서 빼 주면.. 생선 머리와 뼈가 쉽게 분리된답니다.

생선의 효능

생선은 단백질과 아연, 칼슘 등이 풍부해 아이의 성장에 아주 좋은 식품인데요. 하지만 생선에는 가시가 많기 때문에 생선가시 제거를 하지 않을 경우 목에 생선가시가 걸리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답니다.

 

고등어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EPA, DHA,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데요. 두뇌 발달과 성장에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꽁치

 

꽁치에는 뼈를 형성하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주는 영양소인 비타민D가 풍부한데요. 꽁치 같은 동물성 식품의 비타민D3는 특히 양질의 비타민으로 손 꼽힌다고 하네요.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구루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답니다.

 

 

멸치, 뱅어포

생선가시 제거 없이 뼈 째 먹는 생선은 아이의 성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많기 때문에 좋은데요. 비린내가 적고 말린 것이 먹기 편하기 때문에 생선을 잘 안 먹는 아이에게도 거부감이 없답니다. 멸치와 뱅어포는 말리는 과정에서 단백질과, 칼슘, 각종 무기질 등 영양성분의 함량도 높아진다고 하네요.

 

 

흰살 생선

대구, 도미, 농어, 가자미 등 흰살 생선은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잘 맞는 생선인데요. 살이 연해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도 적어 특히 이유식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생선을 물에 데쳐 생선가시 제거를 하고 잘게 다져 먹이기도 하는데 이때 데친 물은 버리지 말고 을 끓일 때 활용하면 좋답니다.

생선 요리법(생선구이/생선조림)

☞생선 손질

맛과 영양 면에서는 으뜸이지만 까다로운 손질 과정과 비린내 탓에 생선 요리를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제거한 후..

 

▶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냅니다.

 

▶ 소금을 뿌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보관합니다.

 

▶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하구요

 

 

☞ 생선 요리 노하우

▶ 등푸른 생선을 요리할 때는 를 함께 넣으면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하고 기름기가 많은 생선의 소화를 촉진시켜 위의 부담도 줄여 준답니다.

 

▶ 참치같이 크기가 큰 생선의 경우 수은이 걱정되면 마늘이나 대파를 넣어 조리하면 안심인데요. 마늘과 대파의 매운맛 성분이 수은을 해독하기 때문이랍니다.

 

▶ 생선을 우유에 담가두면 비린내가 제거돼 맛있는 요리를 할수 있는데요

 

된장, 고추장, 간장 같은 양념들도 비린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항균 작용을 도와 생선 요리에 많이 사용되구요. 을 약간 넣어도 비린내가 알코올과 같이 휘발되면서 비린내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생선구이

생선에 소금을 뿌리면 단백질이 응고되어 굽는 과정에서 부스러지지 않고 단단하게 유지된답니다. 또한 생선은 팬을 가열한 뒤 기름을 두르고 강한 불로 빨리 구워 내야 골고루 노릇하게 구울 수 있는데요. 약한 불로 오래 구우면 맛도 떨어지고 생선 살도 딱딱해진답니다. 

 

생선은 60% 정도 익었을 때에 뒤집는 게 적당하며.. 여러 번 뒤집는 건 좋지 않다고 하네요. 껍질이 두꺼운 생선은 칼집을 넣어 굽고.. 양념생선구이는 양념장을 바를 때 불을 줄이고 앞뒤로 발라가며 타지 않게 굽는 것이 좋답니다.

 

 

☞ 생선조림

처음부터 양념을 넣고 조려야 재료의 맛이 잘 우러나고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흰살 생선은 살이 무르고 담백하므로 뭉근한 불로 조리해 생선 살 자체의 맛을 살려 주는 것이 좋답니다. 

 

양념국물이 끓기 시작할 때에 생선을 넣고 국물의 양이 처음의 1/2 정도 되었을 때에 불을 끄는데요. 생선조림 시 너무 오래 끓이면 생선 살이 단단해지고 비린내가 나며 맛도 떨어진답니다.

 

붉은살 생선은 비린내가 강하고 살이 비교적 단단하기 때문에.. 양념이 깊이 밸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요. 생선조림은 처음에는 간을 약하게 하고 생선 살이 완전히 익도록 비교적 오래 졸이는 것이 좋답니다.

 

 

이상 생선가시 제거,생선의 효능,생선 요리법(생선구이/생선조림)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영양이 풍부한 생선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