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많은 음식 7가지 및 비타민D 부족증상 원인은?
오늘은 비타민D 많은 음식 및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비타민D 부족증상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지 못하거나 햇빛이 피부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았을 때 생긴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햇빛과 음식으로 자연스럽게 채우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비타민d 많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참치
참치는 가장 확실하게 비타민D 많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참치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도 풍부합니다. 참치 85g에는 비타민D 200IU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연어
연어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겠죠. 자연산 연어에는 양식 연어보다 비타민D가 4배나 되고, 자연식품 가운데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3. 버섯
한 연구에 따르면, 양송이는 중파장(파장 280~320㎜) 자외선을 쬐면 내부에 있는 비타민D가 400%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버섯은 저지방, 저 칼로리 식품으로 버섯만 먹거나 피자, 햄버거, 샐러드 오믈렛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4. 우유
비타민D 많은 음식인 우유 한 컵에는 대략 10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5. 달걀
달걀 노른자 하나에는 21IU의 비타민D가 들어있고 흰자에는 순 단백질이 있다고 합니다.
6. 새우
새우는 오메가3가 풍부하며 고단백에 지방, 칼로리는 낮다고 합니다. 대신 콜레스테롤은 조금 높은데요. 새우 85g에는 129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7. 대구 간유
생선 기름은 먹기가 좀 거북하죠. 하지만 요즘은 향신료를 첨가해 다소 섭취가 수월하다고 합니다. 큰 수푼 하나의 양이면 하루치의 340%에 해당하는 양이며,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다른 간유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지만 비타민D는 대구 간유에만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와 적당한 외부활동이 있는 성인이라면 결핍증을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조건만 충족된다면 몸에서 알아서 합성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도시처럼 공해로 햇빛이 차단된 환경에서 지내거나 자외선 차단 크림을 사용 할 경우, 사무직이나 야간 근무자, 학생 등 낮 시간 야외 활동에 제약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D 합성이 부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비타민D를 얻으려면 위에서 여러 번 언급된 것처럼 충분한 햇볕을 쬐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됩니다.
때문에 별명이 '햇볕 비타민'(sunshine vitamin)으로 불리기도 하죠. 햇볕 노출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가 공급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볕 좋은 시간이 오면 적극적인 야외 활동으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