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 속 뱃살빼기 5계명, 뱃살빼는 방법 

 

뱃살이란 내장에 지방이 많아 불룩해진 배와.. 뱃가죽에 지방이 쌓여 볼록해진 배를 흔히 뱃살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이야기 하는 뱃살은 뱃속의 내장에 지방(기름)이 낀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비만이란? 뱃살을 비롯해 목, 팔, 다리 등 모든곳에 살이쪄서 통통한 모습을 일컫는 말인데요. 목과 팔, 다리등에 지방이 쌓이는건 피하지방이라고 해서 보기에만 심히 불편할 뿐 건강에는 크게 해로울  것이 없는 백색지방(white fat)이지만 뱃살로 내장에 끼는 지방은 혈관의 동맥경화, 호르몬 불균형, 염증을 유발하는 등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황색지방(yellow fat)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일상 생활 속 뱃살빼기 5계명을 활용한 뱃살빼는 방법!

1. 근육이 많은 몸을 만들자!  

뱃살빼기 5계명을 이용한 뱃살빼는 방법 중 첫 번째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근육량을 늘리는 거랍니다. 무산소 운동인 바벨, 덤벨, 아령등과 같이 중량을 이용한 헬스운동으로 몸의 근육을 키우게 되면 음식물을 섭취하고 남은 열량을 근육들이 제거해 주기 때문에 뱃살빼기에는 좋은 방법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근육이 없는 몸보다는 근육이 있는 몸이 움직일 때나 휴식을 취할 때도 열량 소모가 더 많다는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단은 열량을 충분히 소모시킬수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 뱃살빼는 시작이라고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에너지 소비 중 열량소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초대사량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데요. 이는 근육량이 줄어들어 생기는 현상으로 같은 열량의 음식을 먹어도 더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살을 빼고 싶다면 올바르고 효과적인 방법을 이용해 멋진 근육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뱃살빼는 운동 중 복근운동의 예

1. 윗몸 일으키기 - 무릎을 세우고 누워서 배힘으로만 상체를 일으켜 7초간 유지

(잘못된 윗몸일으키기는 허리를 다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 다리 들어올리기 - 바닥에 등과 양팔을 쭉 뻗어서 눕고 다리를 구부리지않고 10~20cm 들어올린다

3. 발뒤꿈치 보기 - 바로 서서 주먹을 살짝 쥐어 몸통에 붙이고 발뒤꿈치 쪽으로 허리를 돌려 10초간 유지

4. 옆구리 늘리기 - 팔은 깍지를 껴서 위로 든 상태로 상체를 오른쪽으로 굽혀 5초간 유지 

 

 

 

2.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자!

두 번째는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랍니다. 단시간의 격렬한 운동은 근육과 관절손상 폭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하루 1시간 정도, 낮은 강도의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가장 먼저 탄수화물 그 다음엔 단백질 그리고 지방순으로 연소가 되기 시작하는데요. 지방은운동을 시작하고 30분은 지나야 이탈을 시작하기 때문에 단시간 반짝하는 고강도의 운동보다는 지방까지 완전 연소시킬수 있는 장시간 저강도의 운동이 뱃살빼는데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합니다. 물론 무산소 운동과 병행하면 더욱 좋구요. 걷기, 수영 및 자전거 타기등이 유산소 운동이면서도 강도가 낮은 운동에 속한다고 합니다.

 

 

3. 흰 음식을 멀리하자!

  

세 번째는 식단에서 흔히 볼수 있는 흰음식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열량을 가진 음식이라도 흰색의 음식이 몸과 뱃살에는 더 해로운데요. 이는 흰음식들이 가지고 있는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이랍니다. 혈당지수란 특정음식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오르게 하는지에 대한 속도의 개념으로 씹었을때 혀에서 바로 단맛이 느껴지는 식품들(설탕, 과자, 초콜릿, 흰쌀밥 등..)이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혈당조절과 인슐린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은 음식물 분해 속도에 맞추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부지런한 장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되고 한 두번이 아닌 늘 계속되는 상태가 되면 지쳐 탈진 상태가 되어 당뇨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혈당을 떨어뜨리는 인슐린의 질도 떨어지게 되고 남은 열량이 뱃살로 더 많이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물중에서 되도록이면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은 피해서 섭취하는 것이 뱃살빼기의 시작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감자와 고구마가 있다면 열량은 높지만 혈당지수가 낮은 고구마가 뱃살빼는데 더 좋은 음식이며 만약 기름에 튀긴 감자칩 같은 경우엔 열량도 높고 혈당지수도 높으므로 뱃살을 빼기 위해선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균형잡힌 식단으로 소식을 하는 것도  필요하구요. 고구마 호밀빵 잡곡밥 등.. 혈당지수가 낮은 검은색에 가까운 음식들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4. 아침식사를 꼭 하세요!

뱃살빼기 5계명을 이용한 뱃살빼는 방법 중 네 번째는 아침식사는 꼭!.. 챙겨 먹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바쁜 출근으로 아침을 거르게 되면 당연히 점심이나 저녁은 폭식을 하게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우리 몸의 감각기관과 신체의 부분들은 생존을 위해 정밀하고도 치밀하게 계산되어 움직이는데 전날 저녁을 빨리먹고 아침을 굶게 되면 음식물 섭취에 민감한 췌장과 간, 부신 등 인체 내장 기관들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우리 몸을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줄이는 쪽으로 신진대사와 내분비 기능을 세팅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세팅된 새로운 시스템의 작동으로 인해 먹은 것은 무엇이든지 지방의 형태로 몸안에 저장하려고 해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게 되는 거라고 합니다.

 

 

5. 술안주를 조심하세요!

뱃살빼기 5계명을 이용한 뱃살빼는 방법 중 다섯 번째는 늘상 경험하게 되는 회식자리에서의 음식물 섭취를 조심하자입니다.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갖는 회식문화는 술의 직접적인 폐해뿐 아니라 뱃살과 건강에도 해가 된다는 사실은 말을 하지 않아도 익히 잘 알고 계실 듯 합니다. 

 

고열량(1g당 7kcal) 식품에 속하는 술 자체도 문제지만 내가 먼저! 라는 이기적인 알코올의 대사 성질 때문에 다른 음식물의 대사를 방해하기도 하고 식욕을 억제시키는 뇌의 중추작용을 마비시켜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해 많은 열량의 음식을 섭취하게 하는 식신의 능력을 가지게 하기도 한답니다.

 

우리가 늘상 섭취하는 소주와 삼겹살이 가장 안 좋은 조합인데요. 삼겹살은 지방이 많아 열량이 매우 높은 것은 물론, 위장에서 알코올 흡수를 방해해 덜 취하게 하므로 자신의 주량을 넘어 술을 먹는 최고 단계인 술이 사람을 먹는 단계로까지 가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술을 마시면서 섭취하는 고열량 안주는 고스란히 뱃살이 되므로 음주나 술자리 안주는 뱃살빼기의 최대의 걸림돌이 된다고 합니다.

 

 

피할수 없는 자리라면 고열량의 음식보다는 과일이나 야채 등 저열량 위주의 안주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차선책이 된다고 합니다. 일상 생활 속 뱃살빼기 5계명을 활용한 뱃살빼는 방법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