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호박 효능 및 늙은 호박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늙은호박 효능 및 늙은호박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별칭과는 다르게 말 할 수 없는 효능이 함께 하는 늙은호박인데요. 못생김을 표현할 때 흔히 호박에 빗대곤 하죠. 하지만 그 어떤 채소보다 효능이 최고인 것이 바로 호박이라고 해요.
호박 종류를 살펴보면 애호박, 늙은 호박, 단호박, 서양호박 등 참 많은데요. 그러나 종류에 따라 영양소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늙은호박이나 단호박처럼 노란색을 가진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나 섬유소, 비타민E 등이 다른 호박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다고 하구요. 그 중에서도 늙은 호박은 산후 부기를 빼주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 및 각종 성인병이나 설사, 변비, 야맹증, 감기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폐암 예방
늙은호박의 진한 색을 내는 성분이 카로티노이드 색소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흡수되면서 몸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된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세가지 채소 중 하나가 바로 호박이라고 합니다.
호박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폐암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고 하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조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호박은 최고의 폐암예방제이기 때문에 흡연하시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2. 당뇨 예방
늙은호박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조절하는 칼륨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와 비슷한 섬유소 양 대비 5분의 1에 불과한 당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3.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호박의 열량은 쌀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또한 노폐물을 배출 해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쪄서 섭취하면 열량이 25kcal로 줄어들어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B와C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풍부한 비타민A
노란 색을 띠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A는 뇌졸중이나 심장병, 암예방, 시력감퇴,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도 넉넉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5. 대장암과 변비 예방
늙은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장내 독소가 쌓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장암 발병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체내 유독물질을 없애주며 야맹증이나 백내장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불면증 예방 및 이뇨작용
늙은호박에는 신경 완화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불면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강력한 이뇨작용으로 부종을 낫게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출산 후 늙은 호박 속에 꿀을 넣고 쪄서 먹으면 부기를 빼고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고 합니다.
7. 위장 보호
호박이 늙을수록 신체 에너지 근원인 당질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위점막을 보호하며 소화흡수가 잘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 위궤양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노약자가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늙은호박 부작용>
1. 호박에는 포타슘이라는 칼슘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간질환, 고혈압 등으로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좋지가 않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가 뛰어난 물질인 카로틴은 기름과 만나면 흡수가 더 잘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콩기름, 들기름, 참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살짝 볶아 먹거나 곁들여 먹으면 맛도 좋고 흡수율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상은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늙은호박 효능과 늙은호박 부작용에 대한 간단 정보였는데요. 참고하셔서 늘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시간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