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증상, 대장암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흔한 대장암 증상으로는 변비와 설사 형태의 배변습관의 변화, 혈변이나 점액변, 복통, 소화불량, 빈혈, 체중감소, 복부팽만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암발생 부위와 진행정도에 따라 대장암 증상은 달라진다고 해요.

 

대장암 증상, 대장암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우측 결장암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고 변비보다는 설사가 많다고 하구요. 대부분 체중감소와 빈혈 등 막연히 건강이 쇠약해졌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횡행 혹은 좌측 결장암은 병변이 원위부에 있을수록 배변습관의 장애가 더 자주 발견되구요. 변비가 심해지고 경우에 따라 피나 점액이 배출되기도 한다고 해요.

 

 

 

에스상결장 원위부 및 직장암은 빈도가 가장 많은 부위이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가장 흔한 증상은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배변습관의 변화로 변비가 심해지거나 설사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대장암의 위치에 따른 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① 우측 대장암

- 맹장과 상행결장이 있는 우측 대장에 생긴 암의 경우 대장의 내경이 넓고 대변이 묽은 상태이기 때문에 대장이 막히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대신 대부분 만성적인 출혈을 유발해서 빈혈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 주요 증상 : 설사, 복통, 복부팽만, 빈혈 증상, 덩어리가 만져짐, 피로감, 무력감, 체중 감소

 

② 좌측 대장암

- 하행결장, 에스결장이 있는 좌측 대장에 생기는 암은 흔히 장폐쇄 증상이 나타나고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약 70%는 좌측 대장에 생긴다고 해요.

- 주요 증상 :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짐, 변비, 복통, 배변습 관의 변화, 혈변, 점액변

 

③ 직장암

- 주요 증상 : 항문 출혈, 잔변감, 배변시 통증, 변비 혹은 설사 등이라고 합니다. [참조:네이버 지식백과] 

 

 

대장암 증상, 대장암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