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증상, 위암은 어떤 병인가요?

 

위암이란 원칙적으로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로 위점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위선암은 현미경에서 관찰되는 암세포의 모양에 따라 다시 여러 종류로 분류되는데요.

 

위암의 증상, 위암은 어떤 병인가요?

 

위선암 외에도 위에는 드물게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위의 간질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비상피성 세포에서 유래하는 악성 종양인 육종, 그리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위암은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약간의 불편함을 느껴도 다른 일반적 위장 질환과 구분하기가 어려워서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뒤에야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대장암 증상 중 조기 위암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궤양을 동반한 조기 위암의 경우에는 속 쓰림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지만, 환자가 느끼는 대부분의 소화기 증상은 비궤양성 소화불량으로 조기 위암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진행성 위암은 암에 의한 특이 증상은 없으나, 상복부의 불쾌감,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 감소,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구요.

 

 

또한 위암이 진행되면서 유문부(위와 십이지장 사이의 경계를 이루는 부분) 폐색에 의한 구토, 출혈에 따른 토혈이나 흑변(검은색 변), 분문부(위가 식도와 연결되는 부분) 침범에 따른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복부의 종괴(덩이)가 손으로 만져질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기 위암은 증상이 없으므로 검진을 통해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암의 검진권고안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2년에 한 번씩 검진을 받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거나 위암의 선행 병변으로 간주되는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이 있는 사람은 권고안대로 주기적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해요.

 

 

위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반복적인 구토, 연하곤란(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체중 감소, 위장 출혈, 빈혈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 때는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로 진단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구체적인 위암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위암 예방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오늘은 위암의 증상, 위암은 어떤 병인가요?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구체적인 증상 및 원인, 치료, 예방과 관련해서는 전문의를 통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