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효과 및 낮잠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 6가지
오늘은 낮잠 효과 및 낮잠 효능, 낮잠이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왠지 모르게 나른하고 졸리는 시간도 많아지고 있죠. 이럴 땐 잠깐이라도 눈을 붙여 보세요. 그건 바로 낮에 잠깐만 눈을 붙여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라고 해요.
너무나도 피곤할 때 한 5분에서 10분 정도 꿀잠을 자고 나면 정신이 번쩍 든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 낮잠 건강 효과 이것 말고도 또 어떤 좋은 점들이 있을까요? 낮잠 효과 및 낮잠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를 허핑턴 포스트가 소개했네요.
1. 학습 및 기억능력을 향상시킨다.
1시간이나 1시간 30분 정도 자고 나면 정신적 피로가 사라진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보다 오랜 시간 낮잠을 자면 몸이 처지는 느낌을 받기 쉽지만 뇌의 능력을 돕는 효과는 더욱 오래 간다고 하는데요. 이는 2010년 호주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라고 하구요. 또한 낮잠을 자는 사람은 휴식을 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하루종일 뇌활동 수준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2. 정신이 초롱초롱해진다.
미항공우주국(NASA)의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40분 즐긴 비행사는 휴식을 하지 못한 동료에 비해 각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하바드대의 '남성 건강 감시' 연구에서는 20분만 낮잠을 자도 야간 교대근무자들의 기력이 좋아진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규모가 매우 작은 한 연구에 따르면 심지어 10분만 자도 정신이 더 초롱초롱해진 느낌이라고 참가자들은 말했다고 해요.
3. 창의성이 좋아진다.
낮잠을 자고 나면 창의성과 관련된 뇌 우반구의 활동이 급격히 활발해진다고 하는데요. 헬스닷컴은 이 같은 사실이 뇌 활동을 모니터한 결과 밝혀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고 해요. 그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오래 잔 사람은 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렘수면에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창의적 단어풀이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해요.
4. 생산성이 높아진다.
직장에서 오후의 낮잠은 업무성과를 실제로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하는데요. 잠이 부족한데다 몸이 지친 회사원에게 잠깐의 낮잠 건강 효과는 원기 회복의 영약이라고 수면 연구가 새러 메드닉은 말하고 있으며 오후에 한잔 마시는 커피보다 효과가 훨씬 낫다고 프리벤션은 보도했다고 해요.
5. 기분이 나아진다.
잠이 부족하면 짜증이 나게 마련이죠. 이럴 때 잠깐 눈을 붙이면 기분이 훨씬 나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상당히 많다고 해요.
6. 스트레스를 날려버린다.
낮잠을 자고 나면 미소 지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긴장을 푸는 이완 효과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낮잠 효과에 대해 미 국립수면재단은 낮잠을 '미니 휴가'로 취급하라고 조언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고 꼭 잠을 깊이 자야만 할까요? 잠깐 눈을 붙이려고 했지만 실제로 잠들지 못하는 경우라도 좋다고 하는데요.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침대에서 잠깐 쉬는 것은 실제로 잠을 잤던 자지 못했던 간에 휴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낮잠효과 및 낮잠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