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병, 근육통 충치가 우울증 증상이라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우울증 원인 6가지

 

오늘은 전혀 생각지도 못한 우울증 원인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피부병이나 근육통이 우울증 증상이라면 믿으시겠어요? 하지만 놀랍게도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인 피로, 슬픔, 의욕 저하 등과 함께 근육통, 복통, 수면장애 등도 우울증과 연관이 있으며 우울증의 경고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이처럼 우울증은 예기치 않은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는데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원인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충치가 생긴다.

우울증 증상과 입안 건강은 전혀 무관할 것 같은데요. 하지만 최근 '정서장애저널(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실린 호주 연구팀의 보고에 따르면 우울증은 구강질환 위험률 증가와도 연관성을 보였다고 해요.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자신을 돌볼 의욕이 떨어지는데요. 당연히 치아관리에도 소홀해질 수밖에 없으며 칫솔과 치실을 매일 부지런히 사용해야 한다는 위생관념과 거리가 멀어진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자연히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설명이라고 해요. 

 
 

 

2.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우울증이 있으면 위가 비어있는데도 식욕이 없거나 반대로 위가 꽉 차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먹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는 우울증이 식욕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친 탓이라고 해요. 공복감이나 포만감을 일으키는 호르몬 수치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필요 이상 음식을 먹게 되거나 반대로 덜 먹게 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체중계의 눈금도 요동치게 된다고 합니다.

 

 

3. 온몸이 쑤시고 아프다

몸살감기에 걸렸거나 안하던 운동을 하고나면 온몸이 쑤시고 아프죠. 그런데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이때는 우울증 원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근육통, 요통, 만성통증 등이 우울증 징후일 수 있다고 해요. 통증은 감정의 영향을 받고 감정 역시 통증의 영향을 받는데요. 기분이 우울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심해진 통증은 기분을 더욱 침체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킨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4. 수면장애가 생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에너지가 부족하고 피곤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막상 밤잠을 자려고 하면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우울증의 한 증상이 바로 불면증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잠드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거나 새벽에 자꾸 깨는 등의 증상이 모두 불면증의 일종인데요. 이 같은 수면장애는 기분을 더욱 침체시키고 집중력을 방해해 우울증 증상을 심화시킨다고 해요.

 

 

5. 위장에 문제가 생긴다

구토, 속 쓰림, 변비, 설사와 같은 위장병 문제도 우울증 증상과 연관이 있다고 해요. 우울증에 불안장애까지 더해지면 이 같은 증세는 더욱 악화된다고 하는데요. 소화기관은 감정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많이 시달리는 이유인데요. 항우울제 복용 후 종종 위장 문제가 해결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해요.

 

 

 

6. 피부질환이 생긴다.

갑작스런 피부질환도 우울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 호르몬은 피부를 엉망으로 만드는 원인이 되는데요. 우울증이 있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여드름, 습진,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이 악화된다고 해요. 종종 항우울제를 복용한 뒤 극심한 발진이 다소 완화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변화가 바로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 안정화와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라고 합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우울증 원인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