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우리 몸은 60~70%가 물로 이뤄진 만큼 수분이 부족해지면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몸속 수분이 부족하면 보이는 대표적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두통이며 피부결도 수분 섭취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특히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은 눈가나 입가는 수분 부족이 지속되면 일찍부터 잔주름이 생기고 점점 깊어진다고 해요.
또 허기가 지고 부정적 감정이 지속되기도 하며 물을 필요한 양보다 적게 마시면 되레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또 에너지와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는데요. 우리 인체내에서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1. 피부가 건조해진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치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해요. 수분 부족 증상은 피부와도 관련이 깊으며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라고 해요.
2. 변비로 고생한다.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아 겪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만으로도 변비가 사라지거나 완화될 수 있다고 해요.
3. 소변 횟수가 줄어든다.
소변 보는 횟수가 하루 6~7회면 정상적이지만 3회 이하인 경우 건강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분 부족으로 소변을 보는 횟수가 점차 줄어들면 우울감, 불안감 등을 유발해 수면 부족, 업무 능력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해요.
4. 두통이 악화된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신경질, 구토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5. 심장에 통증을 느낀다.
적절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빨리 뛰거나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 쉽다고 하구요. 적절한 수분이 체내에 부족하면 혈액 농도가 높아져 혈관이 막히는 불상사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해요. 심각할 경우 급성심장질환이나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어 식사하기 30분 전에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해요.
6. 몸이 무겁고 무기력하다.
수분은 두뇌활동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물을 자주 마시지 않으면 두뇌 활동이 둔해지며 이 때문에 자주 피곤하고 매사에 무기력한 기분이 든다고 해요.
7. 배고픔을 자주 느낀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 할 경우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착각해 과식을 하기 쉽다고 하는데요. 다이어트 중이라면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충분한 물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7가지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