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는 입 냄새로 알수 있는 질병 종류 5가지!
관리도 잘 하고 양치질을 잘 하고 있는데도 입냄새가 심한 것을 느끼시나요?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치질도 열심히 하고 관리도 잘 했는데 입냄새가 심하다면 단순히 기관지나 목, 코 문제가 아닌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입 냄새는 입안이나 잇몸 등의 문제를 떠나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살피는 것이 좋구요.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해요. 나만 모르는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과연 어떤 질병 종류를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1. 입에서 소변 비슷한 냄새가 나요!
입에서 소변과 비슷한 냄새가 나면 요독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요독증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이 배설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런 소변 냄새가 난다고 해요. 또한 간 기능 저하시 이런 냄새가 난다고 하네요.
2. 과일향이나 아세톤 냄새가 나요!
입에서 과일향이나 아세톤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앓고 있을 수 있다고 해요. 당뇨가 있는 경우 내분비 장애로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아세톤이 생성되는데요. 이 성분이 폐를 거쳐 입으로 나오면서 바로 이런 냄새를 풍긴다고 해요. 또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비슷한 냄새를 풍기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3. 썩은 계란 냄새가 나요!
위염이나 위궤양 그리고 십이지장궤양 등이 있을 때 썩은 계란 냄새 같은 독특한 냄새가 나는데요. 주로 소화불량 문제이기 때문에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체내에서 발효되어 그 냄새 물질이 혈류를 타고 폐로 보내진 후 호흡기나 입을 통해 발산되는 것이라고 해요.
4. 썩은 고기 냄새가 나요!
입안에서 썩은 고기 냄새가 날 경우에는 구강염이나 치주염 그리고 잇몸염증이나 치조에서 고름이 나오는 병인 치로농루 등과 같은 입안의 질병 때문에 이런 냄새가 날 수 있구요. 코나 목 등의 질병인 축농증, 비염, 편도선염 등 및 호흡기 계통의 질병인 폐렴, 기관지염 등 때문에 이런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5. 곰팡이 냄새가 나요!
간 기능 저하나 만성간염 등이 있으면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질병이 있으면 본래 간에서 분해되었어야 할 냄새 물질이 분해되지 않은 채 입 냄새로 나타나는 경우라고 해요. 나만 모르는 입냄새로 알 수 있는 질병 종류에 대한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