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은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피해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으로서 소상공인 지원 이차보전대출 상품이라고 합니다.
▶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신청 대상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Ⅰ. 아래 ①, ②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법인, 개인사업자라고 합니다.
① 정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중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을 수급한 기업,
② NICE평가정보 기준 대표자 개인신용평점 920점 이상,
Ⅱ.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대출을 보유한 개인사업자 (대환대출)라고 합니다.
- 기존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대출 상환 조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보증기금에서 정하는 취급제한업종 영위 기업은 대출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한도 금액은 최대 3천만원이라고 합니다. 정부의 희망대출플러스 3개 프로그램(희망플러스 신용대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희망대출) 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일상회복특별융자 대출금액을 모두 합산하여 3천만원 이내로 대출 금액이 제한 (현재 보유금액 기준이 아닌, 최초 신규금액 누적 합산 기준)된다고 합니다.
▶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기간은 취급 후 1년 (만기일시상환)이라고 합니다. 다만 대출 만기 도래 시 정부 또는 당행에서 정한 일정 요건( 기간연장 시점에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경우 등)을 갖춘 경우에는 1년 기간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은 최초 신규일로부터 2년(신규 1년+기간연장 1년)간 지원되는 상품으로 2년 후 만기 도래 시 정부 정책 종료에 따라 기간 연장이 불가 (상환 또는 대환 필수)하다고 합니다.
▶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며 ▶ 담보는 없으며(100% 신용대출) ▶ 대출관련비용인 인지세, 중도상환수수료 모두 면제라고 합니다.
▶ 대출 유의사항으로는
- 연체이자율은 대출금리+연 3% (최고 연 15%)라고 합니다.
- 대출금의 만기경과, 이자납입 지연, 기한의 이익상실 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이자납입 연체로 인하여 연체이율이 적용되었을 경우, 일부 연체이자를 납입하는 경우에도 연체이자 전액을 납입하기 전까지 대출잔액에 연체이자율이 적용됨을 유의해야 합니다.
- 일정 기간 납부해야할 원리금이 연체될 경우에는 계약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에 모든 원리금을 변제해야 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으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대상은 아니지만 대출계약철회권 및 위법계약해지권, 자료열람요구권 신청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금리 이자 이율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2024년 6월 26일 기준 정부(신용보증기금) 이자지원(이차보전) 정책에 따라 대출금리는 연 3.3%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차보전 중단사유 발생 시 이차보전 지원이 중단되며, 중단된 이후에는 우리은행 내부신용등급에 따라 산출된 금리(12개월 고정금리+가산금리)가 적용되며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신청 대상 자격조건, 한도금액, 금리 이자, 서류, 중도상환수수료, 담보, 기간 등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영업점 직원 또는 우리은행 고객센터(1599-5000 또는 1588-5000)에 문의하시거나 우리은행 홈페이지 신용대출 카테고리 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항목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