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대상포진 원인과 더불어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과거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 주사를 맞은 사람의 신경절에 잠복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과로 등 체력저하로 숙주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돼 신경을 따라 피부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바이러스를 다시 활성화 시키는 요인으로는 고령, 외상, 종양이나 혈액암 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원인 및 대상포진 치료방법, 예방법

 

수두와 달리 계절에 상관없이 1년 내내 산발적으로 일어나지만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다른 때보다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은 일반적으로는 잘 되지 않지만 드물게 수두를 앓지 않았거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 전염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과 한쪽으로만 띠 모양으로 나타나는 물집인데요. 통증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심한 경향을 보이고 노령 환지의 경우 약 절반 정도에서 마약성 진통제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보통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4-5일(1-14일)부터 피부 신경절을 따라 통증, 압통 감각 이상이 나타나고 국소 림프절이 커지고 압통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부 발진은 침범한 신경을 따라 띠 모양으로 분포되고 붉은 반점과 구진이 나타나고 차츰 많아진다고 합니다.

 

 

피부 물집은 3일 정도 지나면 농포가 되고 7-10일 정도 지나면 가피가 생기고 아물게 되는데요. 보통 가피가 2-3주 지속되기 때문에 발진이 있는 기간은 약 3주 정도 된다고 합니다.

 

보통 가피가 생기면 전염성은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드물게 통증만 호소하고 피부 발진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발생 부위는 흉부가 가장 흔하고 그 뒤를 뇌 신경, 요추 신경, 천골 신경 순이라고 합니다.

 

 

☞ 대상포진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대상포진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거나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에는 침범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 주위를 침범하는 경우에는 시력에 문제가 생겨서 심할 경우에는 실명을 할 수 있고 얼굴 부위를 침범하는 경우에는 안면신경 마비가, 뇌 신경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뇌수막염이, 방광 부위를 침범하면 신경성 방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후유증은 포진 후 신경통으로 피부 병변이 호전된 후 혹은 피부 병변이 발생한지 3개월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것인데 주로 60대 이상의 고령 환자에서 나타나고 안구 대상포진에서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약 70% 환자가 1년 내에 호전되지만 수년 이상 지속되어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기도 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 대상포진 원인 및 여름철 대상포진이 증가하는 이유는?

대상포진은 전염병이 아니라서 특별한 계절적 요인이 있는 질환이 아닌데요. 다만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잠을 못 이루는 등 체력이 떨어져서 대상포진이 더 많이 나타나구요. 대상포진 발생의 가장 큰 요인은 고령으로 나이가 많을 수로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이 감소하는 만성 질환의 빈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체력 보충이나 만성 질환에 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환자 중 여성이 많은 이유는? 
의학적으로 대상포진은 남녀 차이가 있는 질환은 아닌데요. 다만 명절이나 김장철에 주로 여성들이 일을 많이 해서 과로로 인한 대상포진이 늘어 날 수 있고, 고령 인구에서 여성이 더 많기 때문에 여성에서 대상포진 진료 인원이 더 많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은 주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일찍 치료할수록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부 병변 발생 후 72 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전에는 주로 입원해서 항바이러스 주사 치료를 하였으나 요즘에는 먹는 항바이러스 약이 있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원인이고 성인의 대부분이 수두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얼마 전까지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어서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 일반적인 예방법만 있었지만 최근에는 예방 백신이 나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예방 백신은 50대 이상 대상포진을 앓지 않은 사람이 대상인데 약 50-60%의 예방 효과가 있고 가장 큰 문제인 포진 후 신경통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백신이 아닌 일상 생활 속 대상포진 예방법을 살펴보면..

▶ 무더운 여름철에 무리한 야외활동을 피하세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구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육류 등 보양식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고 해요.

 

 

한마디로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는 것이 대상포진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원인 및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예방법에 대한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