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효능, 오렌지 효과, 성분 성질, 오렌지 종류별 특징 알아보기

 

오늘은 오렌지 효능 및 효과, 오렌지 성분, 오렌지 성질, 오렌지 종류별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오렌지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 마멀레이드를 만들어 먹구요. 각종 요리와 과자 재료로 쓰이며 고기 요리에 상큼한 맛과 향을 내는 오렌지소스로도 쓰인다고 해요. 껍질도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껍질에서 짜낸 정유는 요리와 술의 향료나 방향제로 쓴다고 해요. 오늘은 이런 오렌지 효능 효과 및 오렌지 성분 성질과 더불어 오렌지 종류별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오렌지 효능 효과 성분 성질 및 오렌지 종류, 특징

 

오렌지는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품종에 따라 생김새가 조금씩 다르고 비타민 C 함유량에도 차이가 있다고 해요. 종류는 발렌시아오렌지, 네이블오렌지, 블러드오렌지로 나뉘구요. 가장 쉽게 접하는 오렌지가 바로 네이블 오렌지와 발렌시아 오렌지라고 해요.

 

 

1. 발렌시아 오렌지

15세기에 포르투갈로 들어가 발렌시아 오렌지로 퍼져나갔는데요. 발렌시아오렌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품종이며 5~7월에 공급량이 많아 여름 오렌지라 불린다고 해요. 껍질이 얇고 간혹 씨가 있는 것도 있는데요. 과즙이 풍부하여 한 개의 오렌지로도 많은 양의 주스를 만들어 낸다고 해요.

 

 

2. 네이블 오렌지

브라질에 전해진 오렌지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퍼져 나가 네이블오렌지가 되었는데요. 네이블 오렌지는 배꼽이라는 뜻으로, 꼭지 반대쪽이 배꼽처럼 튀어나와 있는 모습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 해요. 씨가 없고 껍질이 쉽게 벗겨지기 때문에 조각 내어 간편하게 먹기 좋은데요. 11월에서 이듬해 5월까지 시중에 판매되고, 1~3월에 공급량이 가장 많다고 해요.

 

 

3. 블러드 오렌지

블러드오렌지는 주로 이탈리아와 에스파냐에서 재배되는데요. 과육이 붉고 독특한 맛과 향이 난다고 해요. 감귤류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 생산국은 브라질인데요. 그 밖에 미국, 중국, 에스파냐, 멕시코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한다고 해요.

 

 

4. 카라카라 오렌지

과육이 분홍색인 카라카라 오렌지는 네이블 품종 중 하나인데요. 겉모양은 네이블 오렌지와 별 차이가 없지만 속은 자몽처럼 분홍빛이 도는 붉은색을 띄고 있다고 해요. 비타민 C 1일 권장량의 150%를 함유하고 있어 파워 오렌지라 불리는데요. 섬유소, 엽산, 칼륨과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하다고 해요.

 

 

<오렌지 효능 효과 성분 성질>

▶ 항산화제이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가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구요. ▶ 섬유소가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으며 낮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는 햇빛에 노출돼 손상 받기 쉬운 피부에 중요한 영양분인데요.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며 주름 등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하구요. ▶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 맑고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고 해요.

 

▶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구요. ▶ 엽산 칼륨 섬유질이 풍부 해서 면역력이 강화된다고 해요.

 

 

비타민C와 비타민A, 비타민B 등이 함유된 오렌지는 혈관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하루에 오렌지 1개씩만 먹어도 성인에게 필요한 비타민C의 하루 섭취량을 충분히 얻을 수 있구요. 또 체내에 누적된 염분을 몸 밖으로 밀어내는 작용을 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자 등에게는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이라고 해요.

 

 

한국인의 밥상은 김치, 젓갈, 찌개, 국 등 소금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 위주로 구성돼 있어 염분 섭취율이 높은데요. 오렌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인한 뇌출혈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이들 영양소 외에도 함유된 플라본 화합물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껍질을 벗기고 그냥 생으로 먹어도 좋구요. 주스로 갈아 하루 반잔 정도씩 꾸준히 마셔도 좋다고 해요.

 

 

참고로 오렌지는 수입과일이기 때문에 껍질에 왁스, 농약 등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섭취해야 하는데요. 만져서 반짝거리는 것이 묻어 나는지 확인한 다음 왁스가 발라졌다면 소주를 약간 묻혀 닦아 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먹으면 좋다고 해요.

 

오렌지 효능 효과 및 오렌지 성분 성질, 오렌지 종류별 특징에 대한 간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