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은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이 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은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위염을 예방하려면 짠 음식과 탄 음식을 피하고 지나친 음주, 흡연, 소염 진통제의 남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에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소화가 잘되는 음식 식품을 소개했다고 합니다.
음식이 치료의 전부일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섭취하면 장을 깨끗하게 해 체중을 유지시켜 주고 위산역류나 설사를 일으키지 않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 소화가 잘되는 식품 및 조심해야 할 소화 안되는 음식, 소화 안되는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과일과 채소
건강을 위해선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 바로 과일과 채소라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은 장 운동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2. 통곡물
현미, 밀 등의 통곡물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다만 밀에는 글루텐이 있으므로 소아지방변증 환자나 글루텐 예민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바나나
바나나도 소화가 잘되는 음식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 중에서도 바나나는 위를 자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바나나가 특히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몸의 전해질을 대체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생강
생강, 강황, 페퍼민트 같은 향신료들은 배탈을 가라앉게 합니다. 때문에 생강차나 페퍼민트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5. 생균제 음식
활생균은 장에 있는 나쁜 세균을 몰아내는 좋은 균이므로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요구르트나 케피어(양젖발효음식) 같은 생균이 있는 음식들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물
물은 가장 손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물은 음식물이 흘러가게 하여 소화과정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소화 안되는 음식 식품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소화 안되는 나쁜 음식에는 매운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은 일부 사람에게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화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카페인 또한 소화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매운 음식과 비슷하게 식도 괄약근(음식을 위로 내려 보내고 식도로 못 올라오게 하는 덮개)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많은 커피의 경우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도 있으나 음식이 장으로 내려가게 하여 변비를 낫게 하기도 합니다.
소다 같은 산성 식품도 위산 역류를 일으키며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 또한 소화 안되는 나쁜 음식이라고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지방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아 속쓰림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도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며 또 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제품은 때론 위를 붓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복부 불쾌감을 일으키는데 특히 젖당에 내성이 없는 경우에 생긴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섭취하면 장을 깨끗하게 해 체중을 유지시켜 주고 위산역류나 설사를 일으키지 않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 소화 잘되는 식품 및 반대로 주의해야 할 소화 안되는 음식 식품에 대한 간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