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좋은 음식 및 위장에 좋은 차, 위장에 좋은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가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자주 쓰리다면 약 대신에 위장에 좋은 음식이나 위장에 좋은 차 그리고 위장에 좋은 과일 같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참 좋다고 합니다.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위장에 좋은 음식, 위장에 좋은 차 및 위장에 좋은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장에 좋은 과일 - 사과
사과의 주성분인 펙틴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위장운동을 도와 정장 작용을 하는데 위장 점막에 벽을 만들어 위에 유해한 물질의 흡수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2. 토마토
위장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에 함유돼 있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하는데 특히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귤(귤껍질)
위장에 좋은 과일인 귤은 소화를 돕는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어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떨어질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귤껍질(귤피)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성분과 소화기의 궤양을 개선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차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4. 생강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벽을 보호해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위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소화불량, 설사, 구토에 효과가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5. 양배추
위장에 좋은 음식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양배추라고 합니다. 양배추 속 비타민U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위의 상처를 치유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 점막을 보호해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양배추보다 비타민U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이 풍부해 위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부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부추 속의 아릴 성분이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변비 또한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8. 당근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위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근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미네랄 가운데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비타민A의 체내흡수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9. 단호박
단호박에는 섬유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A가 많고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10. 김
김에는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 등에 김을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약해진 위벽을 튼튼하게 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하며 또는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부진할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검은콩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12. 무와 마
무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육류나 생선을 먹을 때 함께 곁들이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 또한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소화를 돕는 아밀라아제가 들어 있어 천연소화제로도 손색이 없으며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위장에 좋은 차
1. 진피차와 생강차
귤껍질을 말려서 만드는 진피차는 소화가 잘 안돼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떨어질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귤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소화작용을 촉진시키고 소화기의 궤양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생강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유자차와 매실차
유자는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입맛이 없을 때 또는 구역질이 날 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꾸준히 마시면 위와 장이 튼튼해지며 비타민C가 많아( 레몬의 3배, 사과의 25배 정도) 감기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 십이지장 등에서 소화액을 내보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위산 과다와 소화불량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민들레차와 대추차
민들레는 열을 내려 주는 천연 해열제 작용을 하는데 기침과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좋으며 잎을 그대로 섭취하거나 뿌리째 달여 먹으면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을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분이 힘을 내게 하는 에너지로 바뀌려면 일단 소화기관이 제 기능을 해야 하는데 대추에는 이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인 사람이 복용을 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고 설사와 같이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식욕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4. 위장에 좋은 차 - 오미자차와 계피차
신맛과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 등 5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붙여진 오미자의 맛 중에서 신맛은 간의 기능을 좋게 하고 단맛은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쓴 맛은 심장의 기운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장이 안 좋을 때 먹으면 속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계피는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효소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