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에 좋은 과일 종류 알아보기
목감기에 좋은 과일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목감기가 오래되면 병원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겠지만 가벼운 감기나 기침 초기 증세에는 음식이나 과일 등과 같은 자연식품 등이 더 효과적일 수가 있다고 해요.
해서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여 목감기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목감기에 좋은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모과
칼슘, 칼륨, 철분, 당이 풍부한 모과는 특히 기침가래가 많은 목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한 입덧, 설사, 어깨 결림, 무릎통증에도 좋다고 해요.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 모과는 한방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기침을 심하게 하는 환자에게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기침 환자의 경우 마른 모과 5∼10g을 200㏄ 정도 물에 넣어 그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후, 하루 3번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해요.
2. 매실
매실은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피크린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위장 기능이 약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청매실의 살만 발라 오랫동안 고아 만든 매실 원액을 1작은술씩 매일 3회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3. 배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 배는 기관지 질환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쓰인 배는 목의 통증이나 기관지염, 기침, 가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배에는 기관지염, 기침, 가래등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다량 들어있다고 하구요. 또한 열을 내리는 찬 성질과 이뇨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환절기 때 감기나 천식으로 고생할 때 배나 배즙을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4. 비파
열대성 과일인 비파는 달고 시며 평성(平性)으로 비, 폐, 간에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폐를 적셔 구갈(목마름)을 치료하며 기침과 가래를 낫게 한다고 하구요. 또한 위장의 기운을 안정시켜 오심, 구토 등을 가라앉혀주는데요. 위장과 폐가 동시에 문제가 있을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5. 감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 감은 달고 차며 떫은 성질이 있어 한의학적으로 심장, 폐, 대장에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열을 내리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어 기침을 멎게 해 준다고 해요. 하지만 감에 포함된 타닌은 철과 결합하므로 철의 흡수율이 낮아져 빈혈을 일으키기 쉬우며 몸을 차갑게 할 수 있으므로 과식은 피해야 한다고 해요.
6. 귤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 귤은 따뜻한 성질의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폐를 촉촉하게 하며 기침을 그치게 하고 거담 작용을 한다고 하구요. 또 입마름을 낫게 하며 급만성 기관지 질환, 심혈관 환자에게 좋은 보조식품이라고 해요. 과육 이외에 껍질, 씨앗, 잎도 모두 약으로서 사용하는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귤껍질(진피)은 기운을 잘 소통하게 하고 습기를 제거하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7. 유자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 유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감기에 좋다고 하는데요. 칼슘과 비타민 B1, B2 및 C가 풍부하고 구연산이 피로회복, 식욕증진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해요. 유자의 껍질을 깨끗이 씻어 유자청을 만들어 두고 겨울 내내 수시로 물에 타서 마시면 기침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또 평소에 보리차처럼 자주 마시면 손발이 찬 냉증에도 좋다고 해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