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종류 알아보기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침가래가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겠지만 가벼운 기침 가래 초기 증세에는 음식이나 과일 차 등과 같은 자연식품 섭취가 더 효과적 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종류 알아보기

 

해서 평소 일상에서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여 기침 가래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라지

일반적인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에는 도라지가 좋다고 합니다. 길경이라고 부르는 도라지는 동의보감에서도 폐로 들어가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라며 그 효능을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는 목 부위의 열을 내려 주고 기관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래를 삭이고 폐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기침 감기나 목감기에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쌉쌀한 맛을 내는 플라티코신이라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목 감기로 기침이 심하고 인후통이 있을 때, 흡연 하시는 분들이 기침 가래가 잦을 때 도라지를 반찬이나 차로 이용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배

열이 나면서 가래가 많은 기침에는 가 좋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배는 나트륨, 칼슘 등을 다량 함유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열을 내려 주고 가래를 삭혀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이어진 기침으로 인해 가래가 잘 떨어지지 않고 열이 나는 경우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3. 맥문동과 오미자

천식이나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침과 함께 목에 끈적한 가래가 붙어 잘 뱉어지지 않을 때에는 은행에 맥문동과 오미자를 함께 달여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맥문동은 포도당, 과당, 자당 등을 함유하고 있어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적셔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는 시잔드린, 사과산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여 강장제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수분의 증발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어 가래를 삭이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물 1ℓ에 은행 10개, 맥문동 20g을 넣고 1시간 30분 정도 달인 다음 오미자 20g을 넣어 다시 한번 끓여 준 다음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은행

오랜 기침이나 가래가 이어질 때에는 은행이 좋다고 합니다. 글로불린을 비롯해 비타민 A, B1, B2등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은행을 참기름에 구워 섭취하거나 구운 은행을 참기름에 담가 두었다가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토증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5. 호두

오래된 기침으로 체력이 약해진 때는 호두가 좋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천식으로 숨이 찬 기침을 할 때나 오래 가는 기침을 누그러뜨려 주고 체력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의 속껍질에도 유효한 약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호두를 속 껍질 채 꾸준히 먹어 주거나 분쇄기에 갈아 죽을 쑤어 먹으면 기침가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한 간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