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의 효능과 부작용, 곶감 칼로리 알아보기
곶감의 효능과 부작용 및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곶감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감은 익거나 말린 정도에 따라 홍시 또는 곶감으로 나뉜다고 해요. 생감의 껍질을 벗겨 햇볕에 잘 말리면 쫀득한 감이 되는데, 이를 곶감이라 부른다고 하는데요.
곶감은 수분이 증발되면서 각종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홍시나 단감보다 3~4배 이상 영양성분이 높다고 해요.
<곶감의 효능과 부작용>
1. 영양성분이 많은 건강 보조 식품
그냥 감이었을 때 보다 감을 말리게 되면 그 성질은 따뜻한 쪽으로 변한다고 하는데요. 곶감에는 사과의 8~10배에 달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해 몸의 건강을 지켜 주는 건강 보조식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해요.
2. 고혈압 예방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스코폴리틴이라는 성분이 혈전을 없애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숙취해소
곶감에는 포도당과 과당등의 당질이 들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데요. 음주 전,후 곶감3개를 물에 넣은 후 달여서 1컵씩 하루에 세번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해요.
4.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치료
곶감을 만들 때 보면 겉에 하얀 분이 생기는 걸 볼 수가 있는데요. 한방에선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이 하얀 가루를 기침이 많이 나거나 가래, 폐가 답답할 때 등 만성기관지염 치료에 쓰인다고 해요.
5. 설사치료
곶감의 끝맛이 약간 떫은 이유는, 곶감에 함유된 타닌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타닌성분은 위장을 튼튼히 하여, 체력을 보강하고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곶감의 효능과 부작용>
하지만 하루에 5개 이상 섭취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는 곶감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