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효능 부작용 및 귤 보관법, 맛있는 귤 고르는법 알아보기
귤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맛있는 귤 고르는법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귤 효능 및 귤 부작용, 귤 보관법과 맛있는 귤 고르는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귤이 없는 겨울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하면 가장 먼저 귤이 생각이 나는데요. 무엇보다 먹기 편하고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 주기 때문일 것 같아요.
귤에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귤 효능과 함께 어떻게 하면 맛있는 귤을 잘 고르고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는지 귤 보관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귤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귤에는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헤스페리딘이라 불리는 비타민 P와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하고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막아주는 비타민 E, 그리고 혈압을 낮춰 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성분들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변비와 대장암 예방
장이 깨끗하면 유해한 독소가 없어져, 대장암 같은 나쁜 질병은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귤에 붙어 있는 흰 줄과 껍질에는, 팩틴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구요. 펙틴은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귤 효능이 있다고 해요.
3. 감기예방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온 저하를 막아 주어 추위를 잘 견딜 수 있게 해주는데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 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이구요. 비타민c 같은 경우에는 하루 2~3개만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권장량이 해결된다고 해요.
4.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구연산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은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은데요. 특히 주근깨나 기미, 잡티 등을 없애는 미백 효과가 우수해 귤을 갈아 팩으로 사용하거나, 반신욕 할 때 말린 귤껍질을 함께 넣으면 피부를 매끄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귤 부작용 및 섭취시 유의사항>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주스는 녹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카테킨이 체내에 많이 남도록 하기 때문에 같이 마시면 좋구요. 시금치의 철분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시금치와도 좋으며, 고기류와도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해요. 하지만 복숭아, 살구와 같은 핵과류 와는 잘 맞지 않구요. 게와 함께 먹으면 두 가지 모두 찬 성질의 식품이므로 좋지 않다고 해요.
<맛있는 귤 고르는법>
1.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 게 좋은데요. 크기가 너무 큰 귤들 중엔 알맹이가 부실한 것들이 많다고 해요.
2. 껍질이 탱탱하면서 얇은 귤이 좋다고 해요.
3. 꼭지 부분이 푸르지 않고 마르거나 쉽게 떨어지는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 귤이라고 해요.
4. 너무 윤이 나는 귤은 코팅 처리를 한 것 일 수 있으므로, 약간의 흠이 있고 가무잡잡한 점들이 있는 귤이 맛있는 귤 이라고 해요.
5. 귤 껍질이 등홍색으로 약간 붉은 색이 도는 것이 맛있는 귤이라고 해요. 귤에 강제 착색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제착색을 하게 되면 껍질이 등홍색이 아니라 노란색만 띤다고 해요, 다만 10월 중순~11월 초순에 나오는 극조생 감귤의 경우에는 껍질에 푸른 부분이 많더라도 덜 익은 것이 아니라고 해요.
<귤 보관법>
보통 귤은 박스 째 사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거나 소금물에 씻어 농약을 제거한 후 신문지나 키친 타월로 겹겹이 쌓아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보름 정도는 상태가 괜찮다고 해요.
냉장고에 넣을 때는 비닐봉지에 구멍을 뚫은 후 일정량의 공기가 통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귤 효능 및 귤 부작용, 귤 보관법과 맛있는 귤 고르는법에 대한 간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