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은 다음날 음식 및 술먹고 다음날 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해장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술먹은 다음날 음식 및 술먹고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술먹은 다음날 음식 및 술먹고 다음날 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모임이나 회식이 늘어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이죠. 우리 몸에 들어온 알코올은 체내에 있는 효소들에 의해 여러 가지 물질로 변화하는데요. 이러한 과정 중 만들어지는 젖산은 우리 몸에 피로를 축적시키고 근육에 긴장을 일으키게 한다고 해요.
또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은 뇌하수체 후엽을 자극하기 때문에 심한 갈증을 일으키구요. 과산화지질은 간에 지방이 끼는 지방간을 만든다고 해요. 이런 물질들이 체내에 쌓여 유해한 작용을 하는 것을 통상 숙취라고 부르는데요. 따라서 음주 후에는 이러한 물질들을 빠르게 배출시켜 주어야 한다고 해요.
1. 칡
알코올 분해작용이 강한 칡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만 빠른 게 아니라 땀을 충분히 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술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간장기능 강화에도 좋고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좋구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심장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압강화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다고 해요.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구요. 말린 칡뿌리를 20g씩 물5~6컵에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 때 마셔 주면 좋다고 해요.
2. 곶감, 깨죽
곶감 역시 숙취를 푸는데 매우 효과적인 술먹고 다음날 숙추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숙취로 인해 위장에 탈이 생겨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도 좋다고 해요. 음주 후 위가 불편해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땐 곶감죽도 좋다고 하는데요. 홍시나 연시 등은 제철 아니면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곶감을 그대로 씹어 먹거나 수정과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해요. 깨죽 또한 간을 보호하고 숙취로 인한 위장의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좋다고 해요.
3. 오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숙취의 해독에는 오이를 이용했다고 하는데요. 찬 성질의 오이가 술의 열을 가라 앉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쓰이는 오이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 음주 후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데 아주 좋다고 하구요. 믹서기로 갈아 생즙을 내서 마시거나 식초를 조금 타서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다만 오이의 양끝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고, 맛이 쓰기 때문에 떼어 내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물
숙취의 원인은 무엇보다 수분부족 때문에 생긴다고 하는데요. 술은 이뇨제로써 수분손실을 부르기 때문이라고 하구요. 맥주건 소주건 술 자체에는 이뇨작용이 있다고 해요.
따라서 술을 마시게 되면 수분 뿐 아니라, 미네랄, 전해질과 같은 인체의 수분도 함께 배출 되기 때문에,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 주지 않으면 탈수상태가 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음주 후 땀을 빼는 사우나 등은 삼가 해야 하며. 음주 중이나 음주 후에도 수분을 계속 보충해 주어야 한다고 해요.
알코올 분해는 가수분해라고 하여 꼭 물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알코올을 해독할 때 이용되는 물을 계속 공급해주어야 해독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숙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5. 콩나물
술먹은 다음날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나물이 있는데요. 콩나물 머리에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몸통에는 비타민 C,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한데요. 특히 이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해소에 매우 좋다고 해요.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를 높여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다양한 해장국 종류에 콩나물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하구요.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아스파라긴산은 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손질 시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해요.
6. 북어
북어는 해장을 위해 존재하는 식재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숙취해소에 탁월한 술먹고 다음날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명태를 건조한 북어는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함량이 생태보다 5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아미노산들이 풍부 하게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북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함량은 두부의 8배, 우유보다는 무려 24배 이상이나 많다고 해요.
7. 식초
술을 마시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갈증을 유발시키고 숙취를 만든다고 하는데요. 식초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갈증과 숙취를 없애 준다고 해요. 현미식초나 과일식초를 한잔의 생수에 섞어 마시면 되는데요. 물을 마셔도 풀리지 않는 갈증을 사라지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해요.
8. 양파
양파에는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물질인 글루타티온의 유도체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이 성분이 간의 해독력에 도움을 주어 술먹고 다음날 숙취해소에 아주 좋다고 해요.
9. 헛개나무 열매
헛개나무 열매는 과당, 포도당, 페록시다제(항생효과) 등의 당분이 풍부해 은은한 향과 단맛이 있는데요. 술먹은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간을 보호하며 음식 맛을 돋구어 준다고 하구요. 헛개나무 잎은 구토를 멎게 해주며, 줄기와 껍질은 술독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음주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구요.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술먹고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10. 매실
매실은 간 보호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하구요.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며 뿐만 아니라, 매실 장아찌는 술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고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밖에 토마토, 배, 미나리, 무, 오징어 등이 술먹고 다음날 해장에 좋은 음식, 술먹은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구요.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식품들을 섭취하면 숙취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참고하셔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