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식품 및 폐에 좋은 약초, 폐에 좋은 약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우리 몸의 중요 기관이기 때문에 항상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잦은 음주와 흡연을 삼가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폐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때문에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폐 건강에 도움이 되고 특히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나 금연을 하면 찾아오는 금단현상에도 효과적인 폐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식품 및 폐에 좋은 약초, 폐에 좋은 약재는 다음과 같다고 해요.
1.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유황화합물질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 간암과 폐암, 대장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까지 알려진 40여종의 항암식품들 중 최정상에 마늘이 있다고 해요. 알리신이 생성하는 셀펜산이라는 물질은 지금까지 알려진 항산화 물질 중 활성산소 제거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해요.
2. 고구마와 연근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 한 개비당 비타민C가 25㎎씩 소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고구마에는 감귤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비타민C가 부족한 상태에서 혈액에 담배연기가 섞이면 혈관을 보호해주는 지질에 산화작용이 발생해 동맥경화의 위험성을 높이는데요. 고구마의 비타민C는 전분질에 싸여 있어 열을 가해도 70~80% 이상이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이 돼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금단현상의 하나인 변비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연근은 천식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인데요. 폐를 건강하게 하고 몸 속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기 때문에 폐암예방 및 폐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연근 조림이나 믹서에 갈아 배즙과 섞어 마시면 좋다고 해요.
3. 은행과 파래
은행은 기관지에 좋은 식품인데요. 특히 흡연자는 가래가 자주 끼기 때문에 이를 없애 주고 폐에 좋은 음식인 은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은행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날것 그대로 먹지 말고 겉껍질을 벗겨 굽거나 볶아서 하루 3~4알 정도만 먹어야 하구요.
파래는 니코틴을 중화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독성을 없애 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하다고 해요. 따라서 파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폐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브로콜리와 당근
니코틴을 해독해 배출시키기 위해선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황성분이 간의 해독능력을 증가시켜 준다고 하구요.
또한 녹색 색소 성분인 클로로필이 많이 함유돼 있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혈전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구요. 항암작용, 항균작용 및 살충작용을 하고 폐암, 식도암, 위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티오시안네이트도 함유돼 있다고 해요.
브로콜리는 줄기에도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데쳐서 봉오리와 함께 샐러드나 볶음 등에 넣어 사용하면 맛도 좋고 영양도 매우 풍부하다고 해요.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터핀이 함유되어 있어 폐에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흡연으로 인해 손실이 큰 비타민A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비타민 E를 제외한 거의 모든 비타민과 철분, 칼륨, 식물성 섬유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지만 다른 채소와 함께 먹을 경우 다른 채소의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되도록이면 기름에 볶아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5. 멜론과 복숭아
멜론은 폐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멜론에는 크립토잔틴, 루테인, 베타카로틴 이 세 가지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복숭아는 예전부터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폐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았는데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인 니코틴을 제거해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담배를 피우고 나서 복숭아를 먹으면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 배출이 70~80% 증가 하는 실험결과도 있었다고 하구요. 또한 복숭아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조절하는 칼륨이 많아 고혈압 심혈관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6. 물
물 또한 니코틴 해독 음식 및 폐에 좋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이 침에 녹아 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위벽도 보호하고 니코틴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해요. 하루1.5~2ℓ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폐에 좋은 약초 및 폐에 좋은 약재>
1. 겨우살이
폐에 좋은 약재인 겨우살이는 나무 줄기 위에 사는 착생식물로 참나무, 팽나무, 뽕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오리나무, 밤나무 등의 여러 나무 줄기에 뿌리를 박아 물을 흡수하며 살아가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무와 떡갈나무에서 자란 것만을 약용으로 쓰고 있다고 해요.
겨우살이는 옛 선조들이 믿었던 대로 놀랄 만큼 약효가 뛰어난 식물인데요. 가장 강력한 항암식물 중 하나로 유럽에서는 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 머위를 꼽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에서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간암, 신장암, 폐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있다고 해요.
2. 감태나무
폐에 좋은 약재인 감태나무는 풍을 제거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관절염, 근육통, 타박상, 산후통, 골다공증을 낫게 하며 항암작용도 강하여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및 각종 암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쇠비름
폐에 좋은 약초인 쇠비름은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인데요. 밭이나 길가에서 흔히 자라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고 해요. 우리가 알고있는 고약의 주원료가 바로 쇠비름이며 아주 오래전부터 종기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었는데요. 이런 종기에 대한 효능 때문에 요즘 쇠비름은 항암의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해요. 식도암이나 폐암에도 쇠비름을 달이거나 발효시켜 복용한 결과 효과가 있었다는 임상예가 있었다고 해요.
이 외 천문동, 갈퀴덩굴, 어성초 등이 폐에 좋은 약초이면서 폐에 좋은 약재들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