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식품 및 위에 좋은 채소, 위에 좋은 차 알아보기

 

오늘은 위를 보호하고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는 위에 좋은 음식 식품 및 위에 좋은 채소, 위에 좋은 차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에 좋은 음식 채소 및 위에 좋은 차 알아보기

 

는 우리 신체에서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강한 산성의 소화액과 소화효소들이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혼합시켜 죽처럼 만든 뒤 소장으로 내려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1. 양배추와 부추가 위에 좋은 음식이예요.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양배추의 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U가 상처가 난 위 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풍부한 소화효소들이 소화를 도와주어 위장장애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이런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즙을 내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위가 약한 사람이 많은 양의 생 양배추즙을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 안되므로 이럴 때는 익혀 먹는 것이 좋으며 생즙으로 섭취 할 때는 차지 않게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부추에 함유된 아릴 성분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감자와 당근도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 난 상처 부위 염증을 줄여 주고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데요. 암을 억제하는 글루로겐산이 풍부해 항암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다만 당지수가 높아 혈당을 빨리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A 성분이 많아 위 기능을 강화해 주는 당근도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미네랄 가운데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의 체내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3. 위에 좋은 음식에는 토마토와 검은콩이 있어요!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해 주는데요. 함유된 라이코펜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부진할 때 섭취하면 좋은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구요.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4. 무와 마도 위에 좋습니다.

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육류나 생선을 먹을 때 함께 곁들이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소화를 돕는 아밀라아제가 들어 있어 천연소화제로도 좋구요.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브로콜리, 단호박, 김, 사과, 양파 등도 위에 좋은 음식 채소들이라고 합니다.

 

 

1. 진피차와 생강차가 위에 좋은 차예요.

귤껍질을 말려서 만드는 진피차는 소화가 잘 안되어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떨어질 때 먹으면 좋은 식품인데요. 특히 귤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소화작용을 촉진시키고 소화기의 궤양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생강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유자차와 매실차 또한 위에 좋은 차라고 해요.

유자는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입맛이 없을 때 또는 구역질이 날 때 먹으면 좋은데요. 꾸준히 마시면 위와 장이 튼튼해지며 비타민C가 많아( 레몬의 3배, 사과의 25배 정도) 감기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 십이지장 등에서 소화액을 내보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위산 과다와 소화불량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민들레차와 대추차도 위에 좋은 차예요!

민들레는 열을 내려 주는 천연 해열제 작용을 하는데요. 기침과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좋으며 잎을 그대로 섭취하거나 뿌리째 달여 먹으면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을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고 해요.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분이 힘을 내게 하는 에너지로 바뀌려면 일단 소화기관이 제 기능을 해야 하는데요. 대추에는 이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인 사람이 복용을 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고 설사와 같이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식욕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4. 오미자차와 계피차도 위에 좋은 차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신맛과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 등 5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붙여진 오미자의 맛 중에서 신맛은 간의 기능을 좋게 하고 단맛은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쓴 맛은 심장의 기운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장이 안 좋을 때 먹으면 속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계피는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효소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