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 감기에 좋은 차

 

오늘은 반갑지도 않은데 자꾸 찾아와 아는 체를 하는 미운 감기예방을 위한 감기에 좋은 음식 &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크고 찬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혈액순환 이상과 같은 증상 외에 수시로 우리를 괴롭히는 애가 또 하나 있는데요. 그건 바로 감기라는 녀석이라고 해요.

 

감기에 좋은 음식 & 감기에 좋은 차

목과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열이 나기도 하며.. 기침 또는 콧물 때문에 일상적인 생활을 힘들게 할 뿐 만 아니라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에게는 중이염이나 결막염.. 기관지염과 같은 다른 합병증까지도 불러올 수 있다고 하는 게 요.. 감기라고 하니.. 감기 이거.. 가볍게 여길 녀석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암을 정복해 나가고..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술들이 번쩍이는 시대에.. 완치 할 수 있는 약이 없다고 하는 것이 아이러니하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이다'라는 조언처럼 오늘 이 시간에는 꾸준한 섭취로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감기에 좋은 음식 &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배와 양파가 있어요!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열이 나는 감기의 해열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저 또한 비슷한 방법으로 감기를 예방하곤 하는데.. 배 속을 파내어 도라지, 생강 등을 넣어 중탕을 한 다음 그 액을 마시면 좋고.. 특히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임산부나 약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양파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콧물 증세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에 좋은데요. 썰어서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 먹습니다.

 

 

2. 모과와 은행도 감기에 좋은 음식이에요!

모과는 생으로 먹지 못하는 과실 중 하나인데요. 감기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의 섭취를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는 작용과 숙취해소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씨에는 감기, 천식 등에 뛰어난 아미그달린 성분이 많으므로 차나, 모과주를 만들 때 씨를 꼭 넣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은행 또한 천식과 기침을 가라 앉히는데 효과가 좋은 음식인데요. 구토증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답니다.

 

 

3. 마늘과 생강은 감기에 좋은 음식 중 최고랍니다.

한국인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마늘에는 알리신 이라는 강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성분이 질환의 감염을 막아 주고 나쁜 세균들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답니다.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을 가지는 생강 또한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목 감기나 코감기, 재채기 등 감기증상의 예방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깨끗이 씻은 생강을 잘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재워 보관한 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초기감기예방에 좋답니다.

 

 

4. 무와 파도 감기에 좋은 음식에서 빠질 수 없어요! 

음식재료에 많이 들어가는 역시 감기에 좋은데요. 비타민 A와 비타민C가 많고 상피세포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서 소화를 돕고 가래가 있는 기침에 좋답니다. 얇게 썬 후 꿀에 재워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나오는데 한 번에 한 두 숟가락씩 먹으면 많은 도움을 받는 답니다.

 

또한 많은 음식의 재료 중 하나인데요. 파에는 칼슘과 칼륨,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 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초기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5. 버섯과 생선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버섯의 이로움은 이제 모든 분들이 다 아시는 내용이 되었는데요..혈액 속의 백혈구 생산을 증가시키고 공격적인 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 감기 바이러스 등이 들어 왔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생선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염증을 치료하고 호흡을 편안하게 하여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서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이외에 코나 목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항산화 효능이 있는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인 녹황색채소, 과일, 달걀,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 등과 아연이 많은 쇠고기, 콩, 굴, 우유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감기에 좋은 차!

1. 감기에 좋은 차에는 대추차와 인삼차가 있어요!

한방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약재 중 하나인 대추는 우리 몸의 피를 보강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피로해소나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양강장 효과와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사과나 복숭아보다 100배.. 귤보다는 7~8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구요..

 

인삼 좋은 건 이젠.. 전 세계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는 것 같아요! 김치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인삼은 성질이 달고 약간 쓴맛이 있지만 기를 보호하는 작용이 탁월해 건강식품 중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특히 소화기와 호흡기 질병치료 및 면역력 증가에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답니다..

 

 

2. 박하차와 살구차도 감기에 좋은 차랍니다.

페퍼민트라고 알려진 박하는 목이 칼칼하면서 침을 삼킬 때 아프기도 하면서 감기가 올 것 같은 감기 초기에 마시면 좋은데요. 감기로 코가 막혀 답답할 때도 시원한 성질의 박하가 목과 코를 시원하게 해준답니다.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살구씨는 기침, 가래, 천식을 가라 앉히는 등 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하지만 살구씨의 뾰족한 끝부분에는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제거를 하고 달여 마셔야 한답니다.

 

 

3. 보리. 결명자차와 오미자차도 감기에 좋은 차예요!

매서운 겨울의 찬 기운을 이기고 자란 보리와 간의 열을 식혀 주는 효과가 있는 결명자는 성질이 차서 열이 나는 감기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1:1비율로 섞어 끓인 뒤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정력의 강장차로 알려진 오미자차는 폐의 기운을 보호하고 기침에 좋은 차로도 알려져 있어 기침이 심한 기관지 질환과 목소리가 가라 앉을 때 마시면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오미자와 물을 1:16의 비율로 넣고 끓이는데.. 지나치게 끓이면 떫은 맛이 나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4. 감기에 좋은 차에는 국화차와 유자차도 빠질 수 없어요!

피부와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 국화차는 신경통과 두통뿐 아니라 기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구요. 비타민C 가 풍부한  유자차는 기관지염에 좋아 기침이 날 때 마시면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5. 구기자차와 도라지차도 감기에 좋은 차랍니다. 

강장제가 되는 베타인이 들어있는 구기자차는 옛날부터 강장, 강정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감기뿐 아니라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길경차라고도 하는 알칼리성 식품인 도라지차 속의 사포닌성분은 감기, 기침과 천식 등 거의 모든 기관지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특히.. 감기 초기 가래가 많을 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미운 감기 예방방법은?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2.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셔 주고..

3. 환기와 집안 청소를 자주 합니다.

4.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들어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자주 섭취합니다.

5.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6.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습관.. 운동을 통해 건강과 기초체력을 키웁니다.

 

 

그래도 감기에 걸리게 되면? 

1.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2. 열과 기침으로 손실되는 수분보충을 위해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3. 입맛이 떨어지면 회복이 늦을 수 있으므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4. 3주 이상 기침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단순감기가 아닐 수 있으므로 진찰을 꼭 받습니다.

5. 감기는 내 몸을 치료하는 자가방어이므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음식이나 차가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완전한 식품은 아니겠지만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섭취가 이루어진다면 분명 감기라는 녀석은 조금 멀리 둘 수가 있을 것 같아요. 이상 감기에 좋은 음식 &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따뜻한 차와 음식으로 모두들 건강한 몸.. 건강한 시간 가지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