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효능 가득한 도라지청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삼 및 더덕과 함께 생긴 모양과 약효도 비슷해 한 집안 식구같은 도라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에 좋은 도라지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가 커지고 찬 바람이 많은 계절엔 감기는 늘 반갑지 않은 손님인데요. 하루 정도 푹 쉬면 쉽게 물러가는 감기가 있는 반면 콧물과 기침 가래 또는 두통과 목의 통증을 동반해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힘들게 하는 못된 감기도 있답니다.


 


때문에 평소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고 불규칙한 생활습관 개선과 더불어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몸의 면역력을 키우면 감기.. 요 녀석은 근처에 얼씬거리지도 못할 거란 생각도 해 봅니다.

.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들은 너무나 많이 있지만 특히 도라지 과에 속하는 도라지, 더덕 등은 폐에 열을 내리고 기침과 가래가 있을 때 많이 사용돼 오던 대표적인 약초들이었답니다. 감기는 '찾아오기 전에 예방한다'는 마음으로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청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의 효능은?

도라지에는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사포닌..통증을 가라앉히는 플라티코틴...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이눌린등이 풍부합니다. 이런 도라지 효능을 살펴보면

 

1.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 도라지는 섬유질이 많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랍니다.

 

2. 도라지는 기침, 가래를 없애는 작용을 하며 감기예방,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감기와 천식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므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의 호흡기 질환예방에 좋답니다.


3. 도라지의 사포닌성분은 위액분비를 억제하는 등 궤양에 좋은 작용을 하므로 감기로 소화기관이 약화 됐을 때 좋은 효능을 보인답니다.

 

4. 폐를 맑게 해주고 가슴과 인후부위를 편안하게 해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으로 급성 인후염, 편도선염 등 목이 붓고 통증이 심할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5. 도라지는 체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6. 간을 독성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암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소멸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많아 평소 기침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성대를 많이 쓰거나.. 목이 부어 음식을 삼킬 수 없는 사람.. 기관지 천식으로 숨을 몰아쉬고 목에서 쇳소리가 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들이 그렇듯 호전증상이 없으면 장기적인 섭취는 좋지 않고, 노약자나 어린이의 오래 계속되는 만성기침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도라지 뿌리에는 약2%의 사포닌이 있는데.. 이 사포닌은 겉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 재배한 것보다는야생의 도라지에 더 많으며 잎과 줄기에도 사포닌이 있는데.. 꽃이 필 무렵에 많다고 합니다.

도라지청 만들기/도라지청 만드는 방법

도라지 청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대표적으로 장시간 끓여 액을 내는 경우가 있고 생강차나 유자차같이 설탕이나 꿀에 저미는 청이 있는데.. 여기서 이야기 하는 청은 어찌 보면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한 형태의 청일 수도 있겠습니다. 잼 같기도 하구요. 방법 또한 상당히 간단해 바로 드시거나 차로 드실 수도 있는데 방식이 다르다고 뭐라고 하지는 않으시겠죠.

 

야생수준이라 모양이 참 개성이 넘치는 시골에서 가져온 더덕(앞)과 도라지(뒤)랍니다.

일단 도라지 머리(?) 부분을 제거하는 등..

깨끗이 손질하고 씻은 다음.. (껍질은 까도 되고..  그냥 하셔도 된답니다.)

 


 

갈아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잘게 썰어 주고..

 

 

 

도깨비 방망이로 갈아 줍니다.. 너무 곱게 갈지 않아도 된답니다.

 



 

예전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하고 배..갱엿을 졸여서 먹던 생각이나..

엿을 넣어 만들어 보기로 했는데

건어물가게에 가야만 살 수있는 갱엿대신 요즘 필이 꽂힌 쌀엿 이랍니다.

 

 

 

냄비에 쌀엿과 갈아 놓은 도라지를 함께 넣고..

 

 

 

약한 불로 서서히 끓여 줍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잼같이 변하면..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답니다.

 

 

 

목이 아프거나.. 가래가 많고 ..초기 감기라 생각이 되면 .. 

도라지 청 적당량을 그냥 드셔도 되고... 

 

 

 

 

물을 끓여 따뜻하게  수시로 드시면 감기예방과 목 통증에 좋다고 합니다. 

단맛이 있어 아이들이 그냥 먹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답니다.!! 

 

음식이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는 약은 아니겠지만 좋은 생활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섭취가 이어진다면.. 병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은 충분히 생기지 않을까요? 다른 좋은 음식들도 많이 있지만 도라지 효능을 이용한 도라지청 만드는 방법도 그중 한가지일 것 같은데요. 잠깐 방심하면 불쑥 찾아오는 못된 감기를 물리치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