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의 효능과 멸치 부작용, 멸치 종류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전해 드리는 쏘쿠베예요. 오늘은 뼈와 두뇌발달에 좋은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맛 좋은 멸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급한 성질 때문에 물 밖으로 나오면 바로 죽어버린다 하여 붙여진 이름 멸어.. 멸치어에서 유래된 멸치는 다른 생선(?)과 달리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데요. 

 

 

감칠맛을 내는 글루타민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으며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B1,B2,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답니다. 다른 음식의 깊은 맛을 더해주는 육수부터.. 바로 먹어도 좋은 멸치볶음까지.. 쓰임이 참 많은 음식재료가 바로 요 멸치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이런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멸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와 두뇌발달에 좋은 멸치의 효능!

1. 멸치의 효능 -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발육에 좋아요!

멸치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뼈의 성장 및 유지를 도와주고 혈액 응고 시에 보조효소로써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인체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꼭 필요하며 세포조직을 구성하는 칼슘, 인, 철 등 무기질의 보급원이 된다고 하네요.

 

2. 멸치의 효능 -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두뇌발달에 좋아요!

 

멸치에는 어린이의 지능 발달에 효과가 있는 EPA, DHA등의 고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등푸른 생선과 멸치에 들어있는 요.. DHA는 중추신경계를 구성하고 기억력 향상..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두뇌발달에 좋기 때문에 어린이 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수유를 하시는 분들도 모자람이 없도록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멸치의 효능 - 류마티스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어요!

멸치에는 성장을 촉진시키면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핵산이라는 중요한 영양소가 있는데요. 이 성분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이 오랜 치료에 심신이 지칠 때 에너지를 공급하여 활력을 더해준다고 하네요. 또한 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을 도와  관절통을 완화시켜 주고.. 신경전달과 신체 생리작용이 원활하도록 도와준답니다.

 

 

4. 멸치의 효능 - 골다공증과 치아 건강에 좋아요!

멸치에 함유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 외에 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잇몸 또한 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위해서도 칼슘의 섭취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5. 멸치의 효능 -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인체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불안정해져 불안과 우울함에 시달리기 쉽고 불면증까지 일으키게 된답니다. 이럴 때 마른 멸치를 섭취하면 신경을 안정시킬 수가 있는데요. 멸치에 함유된 칼슘이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 주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이랍니다.

 

6. 멸치의 효능 -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칼슘은 고혈압과도 깊은 관계가 있답니다. 혈액 속에 있는 칼슘 농도가 낮아지면 뼈 속의 칼슘이 녹아 나와 보충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혈관의 압력이 세지면서 고혈압이 생기게 되는데요. 멸치에 풍부한 타우린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출 뿐만 아니라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준답니다.

 

 

멸치 부작용? 멸치랑 같이 섭취하면 안 좋아요!

소시지나 햄 같은 가공식품: 다량의 인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 흡수를 방해한답니다.

시금치 : 시금치의 수산성분이 멸치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의 경우 통증이 심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답니다.

 

 

멸치 종류 및 쓰임

1. 세멸치 : 가장 작은 멸치인데요~ 아이들에게 먹기 좋은 사이즈라 주먹밥이나 달걀말이에 사용된답니다.

2. 자멸치 : 밑반찬으로 이용하기 좋은 멸치로서 간장이나 고추장에 조리거나 볶아서 활용합니다.

3. 소멸치 : 볶음용이나 마른안주용으로 고추장에 찍어 먹을 수 있으며..

4. 중멸치 : 건멸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크기로 각종 볶음.. 조림 요리뿐 아니라 국물용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5. 대멸치 : 가장 큰 크기의 멸치로 다시 국물 내기용으로  많이 쓰인답니다.  

 

 

이상 국민 밑반찬이며 뼈와 두뇌발달에 좋은 멸치효능과 멸치 부작용, 멸치의 효능이 가득한 멸치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