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피부 뚫는 과정 및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인간의 생명을 가장 많이 앗아가는 곤충이 바로 모기라고 하는데요. 세계보건기구가 지목한 해충 중 하나가 바로 모기라고 합니다. 해마다 모기가 매개하는 말라리아나 뇌염 같은 질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90만 명이 목숨을 잃는데요.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같이 다녔는데도 왜 나만 모기에 잘 물릴까? 근데 정말 모기에 유독 잘 물리는 사람들이 있죠? 해서 오늘은 모기 피부 뚫는 과정과 함께 어떤 사람들이 모기에 잘 물리는지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과 함께 모기 없애는 방법 및 모기퇴치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피부 뚫는 과정

모기 피부 뚫는 과정이라고 하는데요

모기가 피를 빠는 영상만 봤지

모기 피부 뚫는 과정 그림은 처음인 것 같네요

모기 피부 뚫는 과정

모기 피부 뚫는 과정 순서인데요

피를 빨기 쉽게 하기 위한 과정들인 것 같아요..

 

모기 침의 굵기는 머리카락의 4분의 1이라고 해요

이는 현재 가장 가는 주사바늘의 10분의 1에 불과한데요

따라서 모기 침이 피부를 뚫어도 사람은 거의 통증을 못 느낀다고 해요

또한 모기는 흡혈을 돕는 특수물질을 침과 함께 피부에 주입한다고 하는데요

 

모기의 침엔

통증을 못 느끼게 하는 마취물질, 이 마취물질이 금방 퍼지게 하는 확산물질,

사람,동물의 피가 금방 굳지 않게 하는 혈액응고 방지물질,

혈관을 확장해 피가 잘 빨리도록 돕는 혈관확장 물질,

피와 함께 옮겨지는 말라리아 원충이

사람 면역세포의 공격을 받지 않게 하는 면역억제 물질 등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모기의 침이 이런 성분들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운 데

이들은 모기 침 속에 든 20개 물질 중 기능이 알려진 일부에 불과하다고 해요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남자보다 여자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화장품 냄새, 월경기, 임신기 등 여성의 몸에서 나는 대사물질로 인해 모기를 유인하는데요. 특히 임신중인 여성은 호흡량이 더 많아 일반사람보다 모기에 물릴 확률이 2배가 높다고 합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뚱뚱한 사람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마른 사람보다 몸집이 크고 뚱뚱한 사람이 모기에 더 잘 물리는데요. 몸의 표면적이 넓은데다 몸에 열이 많고 땀이 많아 모기가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피부세균 때문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피부세균은 땀과 반응해서 특정한 냄새를 만들어 내는데요. 어떤 세균이 어떤 냄새를 만들어 내느냐에 따라 모기가 달라붙는다고 합니다. 잘 물리는 사람의 피부엔 포도상구균.. 잘 안물리는 사람에겐 녹농균이 많았다고 합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술을 마신 사람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캐나다 토론토 대학 연구팀이 25명의 젊은 자원자를 일정한 공간에 두고 모기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물리는지 조사했는데요. 이 실험을 두 번 반복했는데 평균 50%의 실험자가 모기에 물렸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실험자들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모기를 풀어놨는데 65%의 실험자가 모기에 물렸습니다.

 

 

그러니까 술을 마신 후에는 모기에 물리는 비율이 15%나 늘어난 건데 혹시 술이 체온을 올려서 그런 건 아닐까 하고 이번엔 따뜻한 음료를 마시게 한 후에 실험을 해봤는데 별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연구팀은 술을 마시면 숨을 내쉴 때.. 미세한 냄새 변화를 모기가 감지하고 몰려드는 것 같다고 추정했는데요. 일본의 또 다른 연구에서도 음주 후에는 모기에 더 잘 물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이유야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주 후에는 모기에 잘 물리는 것은 사실이였다고 합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유전적인 요인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유전적인 요인이 85%라고 하는데요. 피부에서 과도하게 특정화학성분이 나오고 피부에 스테로이드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이 잘 물린다고 합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혈액형 0 형인 사람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최근 미국에서는 O형 혈액형의 사람이 다른 혈액형보다 모기에 두 배나 더 잘 물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심을 끌었는데요. 이 보도는 2004년 한 일본 연구기관의 실험을 근거로 했습니다. 일본 연구팀이 다양한 혈액형의 혈액에 모기 100마리를 풀어놓았는데요. O형 혈액에는 84마리의 모기가 달라붙었습니다.

 

 

 

다른 혈액형의 혈액에는 47마리 정도밖에 달라붙지 않았으니까 이 실험대로라면 O형이 두 배나 더 모기에 위험한 것이겠죠. 그런데 O형 혈액형인 분들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일본 연구팀은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설명하지는 못했고요. 또 지난 10년 동안 뒷받침하는 후속연구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흥미롭긴 하지만 사실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싶고요. 그보다는 후각에 민감한 모기의 특성상사람의 특정 냄새가 모기에 잘 물리는 체질을 결정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모기 물린 곳에 침 바르면?

모기 물린 곳 침 바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모기 물린 곳 침 바르면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며 의약품 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고 하네요. 모기 물린 곳 침이나 벌레 물린 데 침을 바르지 말고 약 바르세요란 글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경고했는데요.

 

 

사람의 침 속에는 약 1억 마리 정도의 세균이 번식하고 있어서 모기 물린 곳 침을 바르게 되면 이 세균들이 모기 물린 자리를 통해 체내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어린이가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 모기 물린 곳 침을 바르거나 긁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셔야 하구요. 손톱을 잘라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고 합니다.

 

 

날이 더워지니까 모기가 하나 둘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을 막기 위해선 질환을 옮기는 모기 등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

모기는 사람이 숨을 쉴 때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와 땀의 주성분인 젖산, 아미노산 등의 체취를 감지해 사람에게 접근하는데요. 어린 아이일수록 모기에 잘 물리죠? 이는 어릴수록 신진대사 작용이 활발해 몸에서 더 많은 유인 물질을 발산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어린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올 여름 모기에 대한 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 같아요!

 

 

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생활 속 모기 없애는 방법

여름이 되면 모기와의 전쟁은 피할 수가 없는데요.. 알아두면 좋을 생활 속 모기퇴치방법이랍니다...

▶ 후각이 발달한 모기는 자신의 먹잇감을 주로 후각을 이용해 찾아가기 때문에 청결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발 냄새, 땀 냄새를 제거해주면 모기를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모기는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 빨강, 파랑, 검정 등 진하고 어두운 색상을 좋아하는데요

 

▶ 노랑, 연두, 흰색 등 밝은 색상의 옷을 싫어하기 때문에.. 밝은 옷을 입는 것이 모기를 피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더불어 모기의 유충이 성장할 수 없도록 화장실, 싱크대의 고인 물을 자주 청소하고..

 

▶ 실내 꽃병에 물을 갈아주는 등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모기 퇴치의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 실내에 라벤더, 야래향, 구문초, 타임, 제라늄 등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놓아두거나..

 

향수나 스킨, 로션 등 향이 강한 제품들은 모기를 유혹하므로 가급적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더불어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가 나는 기피제를 전신에 바르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 너무 꽉 끼는 옷은 모기가 뚫을 수도 있으므로 헐렁한 옷을 입는 게 좋으며..

 

자기 전 샤워를 해 몸의 열을 낮추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기 물린 곳 침을 바르지만. 일반 세균이 많아 2차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옳지 못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모기에 물리면 물린 부위가 부어 오르면서 참을 수 없을 만큼 가려운데요. 긁게 되면 물린 자리가 더 붓고, 더 가려움을 느낄 뿐 아니라..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 긁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가려울 땐 물파스 등을 발라 주는 것이 좋으며.. 또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씻은 뒤 얼음찜질을 하면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물린 부위에서 진물이 나는 경우, 스테로이드 로션을 발라 주고 긁지 않도록 거즈나 밴드를 붙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모기 피부 뚫는 과정,모기 잘물리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각종 질병을 옮기는 모기퇴치의 생활화로.. 미운 모기 녀석 멀리 보내시고..사계절 내내 행복하고 건강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