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여름 더위가 물러가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이른 추석과 함께 가을이란 계절이 성큼 다가온 것 같아요. 결실의 계절답게 가을하면 빠지지 않는 게 바로.. 풍성한 먹거리들이죠? 아마 많은 과실과 채소 중에서.. 이맘때 나는 과실과 채소들이 가장 많은 것 같은데요.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그 중에서 오늘은 가을의 대표과실인 생밤의 효능 및 밤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구요. 밤의 효능 가득한 밤 보관하는 방법과 더불어 밤쉽게까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 - 밤

밤은 율자라고도 하는데요. 아시아 ,유럽,북아메리카 등이 원산지이며 한국밤,일본밤,중국밤,미국밤,유럽밤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품종인데요. 한국밤은 서양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주로 중,남부지방에서 생산하며 8월 하순- 10월 중순에 수확한다고 해요.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


밤에는 탄수화물,단백질,기타지방,칼슘,비타민(A B C) 등이 풍부하여 어린이나 청소년 발육과 성장에 좋구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밤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주는 비타민C 성분이 있어 술안주로 좋구요. 밤의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비만, 고혈압, 암 등 현대인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기능성 성분을 많이 함유 해 웰빙 시대의 힐링푸드로 재조명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밤의 보늬(밤의 속껍질, 율피)에는 뇌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인지장애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치매예방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도 합니다.

 

 

밤은 주로 날로 먹거나 삶아서 먹는데요. 수분이 13% 정도 되도록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식량 대용이 될 수 있으며, 각종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약용 및 제과 원료로 이용되구요. 꽃은 밀원으로.. 껍질은 탄닌이 많아 염료로 쓰인다고 합니다. 꿀,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이유식을 만들어 먹고 통조림 술 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구요. 각종 과자와 빵,떡 등의 재료로도 쓰이는데요. 유럽 밤과자인 마롱글라세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밤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요?

밤 칼로리는 100g 기준 162kcal인데요. 이는 고구마 칼로리 128kcal보다 높다고 합니다. 같은 무게의 감자(55kcal)보다 3배 이상 높은 칼로리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조금..부적합한 밤이라고 합니다. 밤 칼로리가 고구마나 감자 등에 비해 높은 이유는 밤이 대부분 탄수화물로 구성돼 있기 때문인데요. 여러가지 성분들이 풍부하지만 다이어트 식품으로서는 멀리해야 한다고 해요^^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밤 보관하는 방법 및 밤쉽게까는법은?

달콤한 맛이 좋아 자꾸 손이 가는 삶은 밤인데요. 하지만 문제는 조그만 밤을 일일이 까서 먹으려고 하면.. 인내의 한계로 인해.. 정이 뚝!! 하고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답니다ㅠㅠ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고.. 노란 알맹이만 한입에 먹을 방법은 없을까요?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1. 밤쉽게까는법 - 껍질을 벗겨 삶아보자

밤을 하루 정도 물에 불린 다음 껍질을 벗겨 알맹이만 삶는 방법이 있는데요. 우선 밤의 뾰족한 위쪽 끝과 아래쪽 오돌토돌한 부분을 칼로 조금씩 잘라내구요. 평평해진 두 부분을 각각 검지와 엄지로 잡고 양쪽 모서리 부분을 깎아냅니다. 그러고 나면 겉껍질은 마늘 껍질 벗기듯 칼로 떼어낼 수 있는데요. 남은 속껍질은 사과 깎는 것처럼 벗기면 된다고 합니다. 깎은 생밤을 제사상에 올릴 거라면 물에 담가둬야 색이 변하지 않는다고 해요

 

2. 밤쉽게까는법 - 삶은 다음 벗겨보자

밤을 먼저 삶은 다음 껍질을 벗겨도 되는데요. 삶아도 잘 안 벗겨지는 경우가 있었죠? 그럴 땐 밤을 삶자마자 차가운 물에 20~30분 담가두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알맹이에 딱 달라붙어 있던 속껍질과 알맹이 사이에 틈이 생기는데요. 찬물에서 건진 밤에 속살이 보일 정도의 칼집을 내고 .. 그 부분을 칼이나 손으로 잡아당기면 속껍질까지 깔끔하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날밤쉽게까는법,알밤쉽게까는법,생밤 잘 까는법

날밤(생밤)쉽게까는법은 위 밤쉽게까는법 중 삶은 다..음 까는법과 비슷한데요. 완전 속까지 익히는것이 아니라 겉껍질만을 살짝 익혀 부드럽게 만든 후 통째 깍아내는 방법이라고 해요. 밤을 팔팔 끓는 물에 5- 10분정도 담근뒤에 차가운 물에 어느 정도 담가 식힌 후 겉껍질과 속껍질을 깍아내면 손쉽게 생밤을 깍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밤 보관하는 방법

밤을 상온에 보관하게 되면 당도가 높아 벌레가 생기기 쉬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조리한 밤은 보관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구요. 오래 두고 먹을 생밤은 밀폐용기에 담아 영하 1℃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김치냉장고를 이용하면 6개월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이상..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과 밤쉽게까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