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맛있는사과의 효능 및 사과 효능을 지켜 주는 사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콤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인 사과!  빠알간 색깔만 봐도 절로..기분이 좋아지는 사과!  모두들 드시고 계시겠죠? 



"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다" "사과를 많이 먹으면 미인이 된다" 라는 말처럼 사과는 건강과 관련된 속담이나 이야기가 참 많은데요. 일상생활에서의 효능뿐 아니라.. 실제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일 겁니다.

.

 

어떤 과일보다 소문이 자자하다 보니 "과일의 왕" 이라는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기도 하고 말이 필요없을 만큼 다양한 곳에 쓰임이 많은 맛있는사과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사과 보관법과 더불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약같은 사과의 효능!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사과의 효능이랍니다. 유해환경과 나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성인병은.. 행복한 삶을 방해하는 최대의 적인데요. 사과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뿐만 아니라 항암 피부미백 노화방지 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블루베리, 가지 등에 많은 안토시아닌과 콩, 청국장에 많은 이소플라본 녹차의 카테킨 감, 홍차, 우롱차에 들어있는 타닌도 모두 폴리페놀 종류랍니다. 특히 사과껍질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깨끗이 씻어서 껍질까지 모두 섭취하면 더욱 좋답니다. 

 


맛있는사과의 효능에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사과에 다량 함유된 칼륨과 무기질, 팩틴 성분이 나트륨의 과도한 흡수를 막아 주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복용하는 혈압약도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사과 섭취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랍니다.

사과성분 중 하나인 케르세틴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당분을 함유하고는 있지만 혈당을 높이지 않고 혈당의 급상승을 막는 역할과 인슐린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사과 효능이랍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꼭 섭취해야 하지만 다이어트 때문에라도 지나칠 수 없는 사과 효능이랍니다. 육류와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해 비만이 된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몸 속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되는데 이 노폐물과 독소가 지방이 되고 뱃살로 환생하신답니다.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란 녀석이 지방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체중계를 가까이 두는 착한 일을 한답니다. 식사 전에 먹는 사과는 포만감을 높여 주므로 적당한 음식 섭취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 포만감은 사과껍질 째 먹을수록 더 커진다고 하니 깨끗하게 씻은 사과를 껍질 째 꼭 먹어야 겠습니다.

 


사과의 효능에는 변비예방대장암 예방에 좋은 효능도 있답니다. 식이섬유인 팩틴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불필요한 찌꺼기가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여서 변비를 예방한답니다. 

장내에 독소가 머무르는 시간이 줄면 대장암도 당연 예방이 되구요. 속이 시원하면 피부미용까지 덩달아 좋아지겠죠? 잦은 설사에도 효과적이고 변비가 심한 사람은 아침식사전에 사과 한 개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골다공증 예방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사과의 효능이랍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골다공증은 노화와 폐경, 칼슘부족 등의 원인 외에도 운동과다나 운동부족일 때도 생긴다고 합니다. 


사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붕소성분이 골다공증의 발병 확률을 낮춰 주고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팩틴은 위산분비를 촉진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망간과 같은 무기질은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사과 먹는 습관을 꾸준히 들여야 겠습니다.


피로회복빈혈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사과 효능입니다.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감소시키는 유기산들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를 건강하게 하고 니코틴 해독작용을 해 흡연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과일이랍니다. 


하지만 늘 이야기 하는 거지만 금연보다 좋은 건 없겠죠? 철분제를 복용할 때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헤모글로빈을 증가시켜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과의 효능에는 치매예방심신안정을 시켜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항산화작용이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시켜 치매나, 기억력이 떨어지는 등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 주고 많은 향기 중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가장 좋은 사과의 향기는 정신을 맑게 하고 불면증 환자의 수면을 유도하기도 한답니다.

사과 섭취시 주의사항!

1. 맛있는사과!  아침에 먹자!

비타민, 팩틴, 유기산등 몸에 유익한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3~4 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아침에 섭취하게 되면 오후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2. 맛있는사과! 저녁엔 자제!

활동이 없는 저녁에 섭취하는 사과는 과일의 당질이 몸에 저장돼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저녁에는 자제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3. 맛있는사과! 씨를 먹는 건....?

유익한 과일의 씨(포도씨, 수박씨...등)도 있지만 사과씨에는 청산염의 성분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한 번에 한 컵 정도?) 섭취는 자제해야 한답니다. 살구씨에도 들어 있는 성분으로.. 새들은 사과씨를 먹지 않는답니다.

 

4. 맛있는사과! 껍질 째 먹자!

껍질 속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계의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은 꼭 먹도록 해야 한답니다. 식초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섭취하거나 씻고 난 다음 꼭지부위와 아래 부위만 잘라내고 껍질 째 먹으면 건강한 섭취를 할 수 있답니다. 

사과 보관법은?

싱싱하고 맛있는 사과를 섭취하려면 기본적인 보관방법은 냉장보관(4~5도)입니다. 주의할 점은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틸렌 성분(식물의 성숙이나 노화를 촉진하는 식물성 호르몬) 다른 과일을 쉽게 시들게 하거나 상하게 하므로 다른 과일과는 꼭 따로 보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랩으로 개별 포장하거나 비닐 팩 또는 밀폐력이 좋은 용기에 따로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과는 깍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는 갈변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1L의 물에 1g의 소금을 넣어 만든 소금물에 담궈 두면 된답니다.

 


이상 맛있는사과의 효능 및 사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해져 가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커서 감기가 걱정이 되는 환절기! 새콤달콤하고 몸에 좋은 맛있는사과로 온 가족 모두의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