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예전부터 중요한 약재이면서 보양식품인 대추 효능을 가득 담은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지바른 곳을 좋아해 우리 나라 어느 곳에서나 잘 자라는 대추나무는 지금은 보기가 드물지만 예전에는 집 주변에 흔히 심던 관상수였다고 합니다.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라는.. 불로장생의 신비스러운 식품이자 한방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대추! 오늘 이 시간에는 이처럼 이로운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피부노화방지와 항암작용을 하는 대추의 효능이예요!

스트레스없는 하루를 보내셨나요? 현대사회는 스트레스로 가득 찬 세상이라고 할 정도로 몸에 해로운 기운과 음식들을 섭취하며 살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모든 것들이 독이 되어 몸과 마음을 공격한다고 합니다. 대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성 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해 몸 안의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특히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노화방지와 항암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2.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대추 효능이랍니다.

대추를 생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완화 작용을 해 긴장을 풀어 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바쁜 일상 속에서 걱정이 있거나 우울증이 있는 증세에 효과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주부나 수험생들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에 좋은 대추차의 효능도 있구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에 효과가 좋은 대추인데요.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라서 예전부터 냉증치료에 많이 이용 되었으며 달여서 먹으면 몸이 훈훈해져 혈액순환에 좋으며 여성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칼슘과 철분성분을 보충해주고 부인병이나 냉증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4. 다이어트에도 좋은 대추의 효능이랍니다.

날씬한 몸을 위해 불철주야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 진다면 조금은 쉬운 다이어트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몸 안의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힘을 불끈 솟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도 대추 효능 중 하나예요!

독을 제거하는 효능과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빠질 수 없는 대추는 천연 강장제로서 인기가 많답니다. 인삼과 함께 끓여 마시면 기운을 올려 주고 간기능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한 섭취가 필요하겠습니다.

6. 대추의 효능에는 불면증을 해결해 주는 효능이 있어요!

한방에서 산조인이라고 하는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불면증에 효과가 좋은 천연수면제라고도 합니다. 씨가 있는 통째로 삶거나 대추씨만 따로 가루를 낸 다름 물에 타 먹으면 좋답니다.

 

 

7.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추차의 효능도 있구요!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분이 힘을 내게 하는 에너지로 바뀔려면 일단 소화기관이 제 기능을 해야 하는데요. 대추에는 이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인 사람이 복용을 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고 설사와 같이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식욕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8. 감기예방에도 좋은 대추의효능이랍니다.

 

호흡기 질환에도 탁월한 대추와 대추차의 효능인데요. 폐와 기관지를 도와 기침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어 수시로 차로 마시면 환절기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생대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감귤보다 많다고 합니다.

대추와 대추차 섭취 시 참고사항 

1. 설익은 풋대추는 많이 먹으면 설사나 열이 날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충치, 치통 등이 있거나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답니다.

3. 파와는 상극이므로 함께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대추차 끓이는 방법 

잘 말린 대추 10~ 15개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생강20g과 물 800ml를 붓고 약한 불에 서서히 오랜 시간 끓인 뒤 그냥 마시거나 꿀을 약간 타서 마십니다. 대추차는 소화제가 되기도 하고 배나 머리가 아플 때.. 감기에 마셔도 좋은데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인삼, 백출, 당귀 등을 함께 넣어 끓여 마시고 배가 자주 아픈 사람은 당귀를 넣어 끓여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벼락 맞은 대추나무 벽조목 

보통 대추나무는 물에 뜨는 반면 벼락 맞은 대추나무인 벽조목은 물에 가라앉는 특징이 있어 이 벽조목으로 도장을 만들어 쓰면 행운이 온다고 해서 인기가 높고 귀신을 쫓는다고 하여 신성시 여기는 나무랍니다.


 


이상 약용과 식용으로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대추의 효능과 대추 효능을 가득 담은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향과 맛이 좋은 대추차 한잔으로 몸과 마음의 활력을 되찾아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