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 및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인상 추진 소식이 들리는데요. 국민연금이 시행된지 25년만에 법정 보험료율을 인상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는데 법정 수수료율은 올라도 연금 수령액은 늘지않아 법안 통과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이 나오면 언젠가는 밀어붙이는 경우가 많아 또 다른 문제가 될 가능성이 많네요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

 

국민연금에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과연 내가 낸 연금이 얼마정도이고 언제 받을 수 있는지 늘 궁금했었는데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계산 및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내 연금 알아보기가 가능하다고 하니국민연금수령나이와 국민연금 내역조회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내 국민연금알아보기를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일종의 사회보장제도인데요.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받아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랍니다.

 

 

☞ 국민연금 인상 추진.. 이번엔 보험료율?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된 지 25년 만에 처음으로 법정보험료율을 인상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는데요. 그러나 보험료율이 올라도 연금 수령액은 늘지 않아 법안 통과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보험료율 인상 이야기는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 제도발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왔는데요. 국민연금 시행 후 처음으로 보험료율 인상안을 확정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가입자 월 소득의 9%로 책정됐던 보험료율은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13%까지 오를 예정이랍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제도 시행 첫해인 지난 88년 3%에서 시작해 5년이 지난 98년부터 15년째 9%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국민연금법상 보험료율은 9%였지만 부칙에 따라 단계적으로 인상된 것으로 지금까지 법정 보험료율이 인상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오르지만 연금 수령액은 늘지 않는 것인데요. 국민연금 보험료율 인상의 목적은 국민연금 안정에 있기 때문에 연금 수령액은 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제도 자체에 대한 불신으로 인상 시도가 번번이 무산된 점을 감안하면 국회가 최종 인상폭을 결정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아직 확정된 사항이 아니라고는 하나 어찌됐건 인상쪽으로 무게를 두고 있으니 또 한번 국민연금으로 인한 갈등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아요ㅠㅠ

 

거... 참!!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 국민연금이 인상된다고 하는데요?

다음 달 7월 부터 국민연금 가입자 7명중 1명은 최대 8천 원 정도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고 하는데요. 보험료를 결정하는 기준 액이 오르기 때문이랍니다.

 

아니?? 또 올라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모두 똑같이 인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 나도 더 내게 되는 건 아닌지? 한 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어요!!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

 

 

☞ 국민연금 인상인데 누가 얼마나? 더 낼까?

이번 국민연금 인상에 해당하시는 분은 월소득이 389만원 이상인 가입자인데요. 다음 달 1일부터 최소 월 80원에서 최대 월 8100원까지 보험료가 인상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월 보험료는 직장가입자라면 본인이 절반을 내구요. 나머지 절반은 회사가 부담하며, 지역가입자는 전액 본인이 낸답니다.

 

보험료를 더 내는 대신 나중에 연금을 더 많이 받게 되는데요. 여기에 해당하는 고소득 연금가입자는 지난 4월 기준으로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13.7%인 211만여명에 달한다고 하네요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

 

그러나 월소득 389만원 미만 가입자는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데요. 오히려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이 오르면서 나중에 받는 연금급여금액이 조금 더 오르는 혜택을 본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인상분 어떻게 계산 될까요?

국민연금은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기준에 따라 가입자가 월 24만원 미만의 수입을 얻더라도 월소득을 24만원이라고 보고, 월 389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더라도 월소득이 389만원이라고 판단해서 보험료를 책정하는데요. 여기에 가입자의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다 현재의 보험료율(9%)을 곱해서 계산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

 

예를 들어 기준소득월액이 230만원인 가입자의 경우라고 계산해보면... 230만원×9%=20만7000원.. 즉 월 보험료가 20만7000원이 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

 

 

☞ 국민연금 인상 어떻게 결정되나요?

국민연금 인상 결정은 매년 7월 소비자 물가와 가입자 소득 상승을 반영해 기준소득월액의 상.하한액을 조정하고 있는데요. 물가상승에 따른 연금의 실질가치 하락을 방지하고 적정 급여수준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에 대해 알아 볼까요?

 

일단 검색 창에 국민연금이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국민연금공단이나 국민연금 예상연금조회 바로 가기가 나오는데요..

과감하게(?)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 바로 가기

 

자 이런 국민연금공단 메인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메인 페이지 좌측을 보시면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보이시죠

 

위에서 두번째 연금서비스 카테고리에 커서를 대면

또르르르!! 화면이 바뀌면서 내연금 알아보기가 짜~짠 하고 나타나요^^;;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하시구요..

 

 

 

 ☞ 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 바로 가기
 
 그러면 내 연금 알아보기 창이 새로 뜰 건데요..

빨간 박스 표시 부분에 나열된 항목 중에서

알아 보고자 하는 항목들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항목들을 자세히 한 번 살펴 볼까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나 내 국민연금알아보기... 국민연금 계산..

국민연금 내역조회 및 예상연금 초간단 조회까지 모두 할 수가 있네요!!

 

여기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조회와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는 조회가 있는데요..

 

 

 

☞ 일단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예상연금 조회 항목을 선택 한 번 해 보시면..

한데.. 이 항목은 필히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된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 예상 노령연금을 조회하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와 함께 수령액이 자동으로 계산돼 나온답니다.

국민연금 내역조회 또한 인증서가 필요하구요..

☞ 다음은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국민연금 계산,예상연금 모의 계산인데요

나의 예상연금 조회 항목에서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선택하시게 되면..

 

 

 

노령, 유족, 장애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없이 간편하게 알아 볼수 있다고 합니다.

단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하신 후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므로 계산하실 수 없구요

▶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랍니다.

▶ 또한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하에 계산되구요!!

 

 

 

☞ 또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국민연금 내역조회,예상연금 초간단 조회..

 

인증서가 필요 없으므로(?) 조금 부정확할 수 있어요^^;;

 

내 국민연금알아보기 및 내 연금 알아보기,

나의 예상연금 조회 항목에서 예상연금 초간단조회를 선택하시고..

 

 

 

 

현재 납부하고 계신 월 납입보험료를 적으신 다음..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을 산출 하실 수 있답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 및 국민연금 내역조회 중 국민연금수령나이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국민연금 내역조회 및 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알아보기를 한 번 둘러보았는데요. 그럼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가입을 하고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수령나이!! 이게 또 궁금해 지네요!

 

국민연금의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 대상인데요. 가입자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및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을 납부해야 한답니다.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의 수령시기는 고령화 추세가 반영돼 결정되며.. 1953년생부터 출생년도에 따라 국민연금 급여 신청연령이 달라지는데요..


▶ 현재는 만 60세이지만 1953~1956년 가입자는 만 61세..

▶ 1957~1960년 출생자는 만 62세..

▶ 1961~1968년생은 만 64세..

▶ 1969년 이후 출생자는 만 65세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다만.. 가입기간 10년을 충족하지 못해 지급받는 반환일시금의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현재와 마찬가지로 60세부터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 다음은 알아두면 좋을 국민연금 참고사항이랍니다. - 국민연금 가입유형은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 가입형태는 크게 사업장가입자로 나뉘어지는데요

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로 구분된다고 하네요

 


▶ 사업장가입자

직장에 다니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여기에 포함될 것 같은데요.. 일단 사업장이 국민연금에 가입돼 있어야 겠죠?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용자 및 근로자로서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람을 이야기 하는데요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 또는 주한외국기관으로서 1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인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용자와 근로자는 당연히 사업장가입자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역가입자가 사업장에 취업하면 자동적으로 사업장가입자가 되고, 지역가입자 자격은 상실된답니다.

 

 

▶ 지역가입자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으로서 사업장가입자가 아닌 분들은 당연히 지역가입자가 되는데요. 다만, 다른 공적연금에서 퇴직연금(일시금), 장애연금을 받는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사업장가입자 등의 배우자 및 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이 없고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27세 미만인 자는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답니다.

 

 

▶ 임의가입자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도 60세 이전에 본인의 희망에 의해 가입신청을 하면 임의가입자가 될 수 있는데요. 즉, 다른 공적연금에서 퇴직연금(일시금), 장애연금을 받는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사업장가입자 등의 배우자 및 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이 없고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27세 미만인 자는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임의가입자가 될 수 있답니다.

 


▶ 임의계속가입자

1개월 이상 가입기간이 있는 가입자 또는 가입하셨던 분으로서 60세에 달하신 분이 가입기간이 부족하여 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가입기간을 연장하여 더 많은 연금을 받고자 원할 경우에는 65세에 달할 때까지 신청에 의하여 임의계속가입자가 될 수 있답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 재정전망 이야기가 들리는데요 국민연금 재정전망은 익히 아시다시피 적자와 고갈이 예상돼 있다고 합니다. 밝지 만은 않은 국민연금 재정전망인데요. 국민연금 재정전망은 현행 제도가 유지될 경우  2044년에는 적자로 돌아서고.. 2060년에는 모두 소진된다는 공식 전망이 나왔는데요


 연금 수급권은 법으로 보장된 것이며 지급 중단되는 일은 결코 없다고 하는데.. 이 문제와 함께 국민연금의 인상 안 또한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예상 시나리오는?
고령화 등으로 인해 2044년부터 연금급여 지출이 보험료 수입과 기금투자 수익의 합을 초과하는 수지 적자가 발생하고 2060년에는 기금 적립금이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계산은?

국민연금법에 따라 5년마다 재정전망 계산을 하는데요. 장기적 관점에서 국민연금 재정건전성 평가와 발전적 방향 제시를 위해서 실시하며..이번 재정계산은 2003년.. 2008년 등에 이어 3번째 실시됐구요. 재정추계기간은 제도의 성숙과 가입자의 생애를 고려해 70년(2013~2070)으로 설정돼 추계되고 있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적립금 추이

적자 전환 직전 연도인 2043년에 2천561조원으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는 2008년 발표된 제2차 추계의 예상 최대치 2465조원(2005년 불변가격 1056조원)보다 조금 늘어난 금액이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국내총생산(GDP) 대비 적립기금의 비율

2012년 31.6%에서 늘다가 2035년 49.4%로 정점을 찍은 뒤 이 후 감소세로 돌아서 2043년 44.2%, 2060년 0%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GDP 대비 연금급여 지출의 비율

GDP 대비 연금급여 지출의 비율은 2013년 1.0%에서 점차 증가해 2070년 이후로는 8% 안팎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 국민연금 재정전망 - 국민연금 가입자 수, 노령연금 수급자 수

2015년 2천62만명으로 가장 많았다가 2083년에는 1천100만명으로 줄고 노령연금 수급자 수는 2013년 266만명에서 계속 증가해 2063년 1천460만명으로 최대치에 이른 후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65세 이상 인구 중 노령연금 수급률

2013년 29.0%에서 점차 늘어 2060년에는 78.6%에 이르게 되는데요. 장애연금과 유족연금까지 포함하면 206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의 91.3%가 국민연금을 받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재정전망 - 제도부양비

보험료를 내는 가입자가 줄고 연금을 받는 수급자가 늘어남에 따라.. 제도부양비(노령연금 수급자 수를 국민연금 가입자 수로 나눈 것)는 2013년 13.0%에서 2068년 112.9%로 증가한다고 하네요.

 

 

▶ 국민연금 재정전망 - 합계출산율

2020년 1.23명에서 점차 증가해 2040년 이후 1.42명 수준을 유지하고.. 기대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 2100년 남성 90.9세.. 여자 93.2세에 달한답니다.

  

 


국민연금이 소진되면?
기금 고갈이 곧 연금 지급 중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만든 것이고 국민이 연금을 받는 권리는 법으로 보장된 것이라며 나라가 없어지지 않는 한 기금이 소진되더라도 지급이 중단되는 일은 결코 없다 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데요

 

적립된 금액이 없으면 그때 그때 보험료나 세금을 걷어 지급하는 부과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당연히 연금 보험료는 올라갈 수 밖에 없겠죠?

 

또한 부과방식으로 바뀌면 2060년 보험료율을 21%로 올려야 하기 때문에 공적 연금 기능이 무의미해지며.. 민간 연금보험에도 못 미치는 수익률이 되기 때문에 굳이 국민연금에 가입할 이유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재정전망 속 국민연금 인상 안

국민연금 재정전망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국민연금이 현 상태로라면 언젠가는 소진이 될 것이며.. 소진을 막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 바로 연금 인상 밖에 없는데요.. 국민연금 수지 적자 예상 시점인 2044년 이전에 보험료를 올릴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답니다.

 

국민연금의 장기 재정안정화를 위해서는 출산율 제고 등 인구정책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하지만.. 출산율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인 제도 없이는 어쩌면 더 빠른 소진이 있을 수도 있으며..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국민연금 인상 안은 또 다른 불신을 낳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국민연금 계산,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내 연금 알아보기 및 내 국민연금알아보기,국민연금 내역조회,국민연금수령나이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늘 즐겁고 행복한 일이 많은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