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손지압 법,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 및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간단한 손지압 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피곤하거나 몸에 이상이 있을 때 이런 간단한 손지압 법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손과 발에는 우리 몸의 각 장부와 연결된 경혈점들이 모여있다고 하죠. 따라서 손과 발의 건강은 우리 몸 전체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도 말 할 수 있는데요. 이렇듯 경혈과 연결된 부위를 지압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해요

 

 

또한 이런 간단한 손지압 법 등은 장소나 시간에 구애없이 언제든지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참 좋은 것 같은데요. 큰 돈 들이지 않고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손지압 법.. 이런 간단한 손지압 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한 번 알아 보도록 할까요?

.
 

 

간단한 손지압 법 하기

손톱으로 보는 건강

간단한 손지압 법

반대손 엄지 끝이나 심넣은 볼펜

이쑤시개(너무 뾰족하면 안되겠죠?^^;;) 등으로 

3초간 꾸~욱 누르시고..

1초 쉬고 반복적으로 1~10분간 하면 좋다고 합니다.

물론 양손 모두 하면 더 좋겠죠?^^

간단한 손지압 법 더 알아 볼까요?

일단 손가락의 명칭에 대해 알아볼께요. 손의 손등 기준으로 안쪽부터 ▶ 첫번째 손가락은 엄지구요 ▶ 두번째 손가락은 검지 ▶ 세번째 손가락은 중지 ▶ 네번째 손가락은 약지 ▶ 다섯번째 손가락은 소지라고 한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 간단한 손지압 법 - 머리가 아플 때
두통이 있을 때는 중지 첫째 관절 중간에 있는 경혈점인 ①심혈과 손목 중간에 있는 ②태릉을 세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어깨가 아플 때
어깨가 아플 때는 약지와 소지 사이 움푹 들어간 곳에 있는 ③액문과 손바닥 쪽 손목에 위치한 ④태연, ②태릉, ⑤신문을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관절이 아플 때
검지 손톱 밑에 있는 ⑥상양, 중지 손톱 밑에 있는 ⑦중층, 약지 손톱 밑에 있는 ⑧관충, 새끼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⑨소충, 그리고 각 손가락 사이에 있는 ⑩팔사를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허리가 아플 때
소지 둘째 관절 중간에 있는 ⑪명문과 약지와 소지 사이 손등 부분에 있는 ⑫좌골신경점을 눌러준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 간단한 손지압 법 - 눈이 피로 할 때
검지 손톱 밑 안쪽에 있는 ④상양과 소지 손톱 바깥쪽에 있는 ⑤소택, 약지 둘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⑥간혈을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눈이 충혈 될 때
손바닥 가운데 부분에 있는 ⑦심포구를 마사지하듯이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어지러울 때
손바닥 중지 아래 부분에 있는 ⑩이구와 ⑪인구, 약지와 소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의 ⑫액문을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위가 아플 때
손바닥 쪽 중앙 아래 불룩하게 튀어나온 지점인 ⑬위장점과 손등 쪽 약지와 소지의 뼈가 끝나는 지점에 있는 ⑭낙영오를 세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소화가 안 될 때
약지 첫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②대장과 손등 부분에서 약지의 끝나는 지점에 있는 ③이간을 가볍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이가 아플 때
소지 첫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①신혈을 세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할 때
중지 손톱 밑에 있는 ①중충, 손바닥 중앙에 있는 ②심포구, 약지와 소지 사이에서 밑으로 내려온 곳에 있는 ③심계점, 손목 중앙 부분에 있는 ④태릉을 눌러준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 간단한 손지압 법 - 멀미가 날 때
손바닥 정중앙에 위치한 ⑤수심, 손목 관절 안쪽에 있는 ⑥신문, 약지 손톱 밑에 있는 ⑦관충을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설사가 날 때
손등 쪽 가운뎃 손가락과 약지가 만나는 뼈 중간에 있는 ⑧설사점을 강하게 눌러준다. 약지 첫째 마디 부분의 ⑨대장과 소지 첫째 마디 부분의 ⑩신혈을 눌러주어도 효과가 있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변비가 있을 때
손등 쪽 둘째손가락과 중지 사이에 있는 ⑪제2이간을 세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코가 막힐 때
손등 쪽 엄지와 검지이 만나는 점에 있는 ⑫합곡, 합곡 아래쪽에 위치한 ⑬비통점을 꾸준히 자극해준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 간단한 손지압 법 - 열이 심할 때
손등 쪽 검지 밑에 있는 ⑭이간, 손바닥 쪽 엄지손가락이 붙어있는 지점의 ⑮ 어제와 그 아래 손목 부분에 있는 ⑯태연을 세게 눌러준다.

 

▶ 간단한 손지압 법 - 딸꾹질이 날 때
손바닥 쪽 검지 윗 부분에 있는 ⑰대장 경락과 손등 쪽 검지 밑에 있는 ⑱상양을 부드럽게 여러 번 눌러준다.

☞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우리 몸의 생체리듬과 방어능력은.. 우주보다 신비스럽다고 비교가 되는데요.. 그만큼 알지 못하고 풀어내지 못한 비밀들이 많아서 일 것입니다. 하지만 몸에서 감당하지 못할 상태가 되거나 큰 질환이 생기면.. 외부로 표출해 알려 주기도 하는데요..

 

모든 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처럼.. 평소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더불어 본인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 할 수 있고 질병에 따라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병이 보내는 증상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마음의 창인 눈을 확인 하세요!

 

한쪽 눈에만 시야 장애가 생긴다면 이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를 단순한 안과 질환이라고 여겨 지나치면 뇌졸중을 조기에 치료할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눈자위가 노란색을 띨 경우에는 간 질환이나 담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고 눈의 수정체가 흐려져 눈동자 속이 희게 보이는 증상은 후천적 백내장일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등 각종 시야장애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함께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몸이보내는이상신호,손톱으로 보는 건강 및 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손톱으로 보는 건강,손톱을 자세히 보면 건강이 보여요!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 밑은 세정맥과 세동맥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혈관이 그대로 비치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손톱이 흰색이라면 만성 간염이나 영양결핍, 노란색을 띠면 황달이나 폐질환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진균종과 같은 곰팡이 감염일 경우에는 손톱이 검은색을 띨 수 있다고 하네요. 손톱 밑의 반달모양은 소화기관의 건강함을 나타내는 척도로 반달이 작아지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건강은 얼굴에 나타나요!

 

피부색을 통해서도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요. 피부가 창백할 경우에는 빈혈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평소 입맛이 없고 속이 울렁거리는지, 몸이 나른하거나 쉽게 숨이 차는지 등 빈혈의 증상을 함께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폐렴, 폐암, 천식 등 폐 기능이 저하될 경우에도 안색이 창백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담도 질환이 있으면 황달과 같이 안색이 노란색을 띨 수 있구요. 평소와 다르게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에는 혈액순환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안면이 거무스름한 색을 띠는데 보통 피부가 얇고 혈액 색이 잘 보이는 눈 주위부터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4.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가래는 감기 때만 생기는 게 아니랍니다.

 

가래의 색을 통해서도 다양한 질환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희거나 분홍색 거품의 가래가 나오면 폐부종이나 심장병일 가능성이 있답니다. 폐부종이나 심장병에 걸릴 경우 하지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리가 부었는지도 함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답니다.

 

가래의 색이 진한 황갈색이나 검은색이면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암, 폐결핵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무색투명한 가래가 생길 경우에는 급성기관지염이나 천식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화농성의 반투명한 가래는 폐렴, 폐농양 증상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5.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하루에 한 번 소변을 확인하세요!

 

소변은 신장에서 걸러져 나오는 수액으로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관인 요로나 그 근처에 위치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혈뇨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올 경우 요로나 전립선 염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은 경우에는 당뇨로 인한 신장 합병증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다만 변기 청소 후 세제가 남아 있거나 배뇨 시 낙차가 큰 경우에도 거품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 거품과는 구분해야 한답니다.

6. 몸이보내는이상신호,병 증상,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섭취하는 것보다 나오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해요!

 

대변은 소화기관을 두루 거치면서 나오기 때문에 색깔로 소화기관의 이상 상태를 판단하기에 아주 좋은데요. 대변이 초록색일 경우에는 식중독이나 급성 위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각 기관을 거치면서 산화하게 돼 검은색을 띠게 되는데요. 따라서 대변이 검은색이면 위출혈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대변에 붉은 피가 섞여서 나오면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이나 항문근처의 치질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정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건강을 지키는 간단한 손지압 법 및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인 몸이보내는이상신호,손톱으로 보는 건강,병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증상에 따라 다양한 질환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몸이보내는이상신호를 참고하되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전문의를 찾아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 폐암의 초기증상 및 폐암증상,폐암의 자가진단,폐암원인,폐암치료와 대비법

☞ 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갑상선암 증상,갑상선 자가진단,갑상선암 원인,갑상선암 치료방법과 대비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증상,대장암 자가진단,대장암원인,대장암 치료와 대비법

☞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

☞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자가진단,유방암 원인,유방암 치료와 대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