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결핵사망률이 'OECD 국가 중 1위'라니 결핵원인/결핵증상 및 결핵예방법은?

 

후진국 병이라고 알려진 결핵으로 한국 결핵사망률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소식에 충격인데요.. 게다가 결핵약이 잘 듣지 않는 다제내성 환자 수도 1위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핵 환자 수 및 한국 결핵사망률 통계  

질병관리본부가 지난해 발표한 ‘2011년 결핵 신고 신환자 통계’에 자료에 따르면.. 연간 3만9000여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하고 그중 2300여명 이상이 사망하는 등.. 결핵발생율과 사망률이 OECD 회원국 중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결핵 신환자는 3만9557명, 즉 10만명당 80.7명으로 전년대비 8.6% 증가했으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1.3배 많고 70세 이상 환자가 10만명당 248.5명으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
 

 

세계보건기구가 작성한 보고서를 보더라도.. 2011년 기준 우리나라 결핵 환자 수는 10만명당 149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많았는데 이는 OECD 평균의 9배이며 새로 결핵에 걸린 환자 수도 인구 10만명당 100명으로, OECD 평균의 8배..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도 OECD 1위였다고 합니다.

 

결핵 발병률과 유병률, 사망률에서 모두 가장 높았으며.. 결핵약에 내성을 지녀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다제내성' 결핵 환자 수도 천800명이나 돼 OECD 국가 중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결핵 환자가 많은 연령층은? 

결핵은 특히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취약계층의 발병률이 일반인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전 연령대에서 남성 감염 비율이 여성을 앞지르고 있지만 20∼24세 층만 유일하게 여성 발병률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00년도 이후 매년 신고된 환자 수를 5세 단위로 나누면 20∼24세 그룹만 유독.. 여성 발병률이 남성을 앞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젊은 여성들이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결핵에 걸리는 일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10대에서는 입시 스트레스, 20대에서는 취업 스트레스가 결핵 환자 수가 많아지는 원인이기도 하는데요. 과거에는 못 먹어서 걸리는 질병이었다면 지금은 일부러 먹지 않아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 결핵사망률을 높인 결핵이란?

결핵은 결핵균의 침입에 의해 발생하는 병인데요.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옮겨지는 전염성 질환으로서 환자와 접촉하는 가족 중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누구든지 결핵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나 결핵균이 침입하더라도 모두 다 발병하여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침입후 체내의 저항력이 약해지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결핵은 폐와 신장, 신경, 뼈 등 우리 몸 속 거의 대부분의 조직이나 장기에서 병을 일으킬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결핵균이 폐조직에 감염을 일으키는 ‘폐결핵’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결핵’이라는 말은 ‘폐결핵’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결핵원인 및 증상 그리고 예방법은? 

1. 결핵원인 

결핵균은 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공기를 통하여 전파되는데요. 전염성이 있는 결핵 환자가 말을 하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공기와 함께 폐 속으로 들어가 증식을 함으로써  감염이 이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2. 결핵증상

결핵은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별다른 증세가 나타나지 않으며 진행경과에 따라 서서히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장결핵이면 혈뇨와 배뇨곤란, 빈뇨 등의 방광염의 증상이 나타나고, 척추결핵이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고, 결핵성 뇌막염이면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폐결핵의 경우 70-80% 정도가 기침과 객담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증세는 대체로 심한 기침과 가래, 식욕부진과 피로감, 체중감소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감기의 발열 증세나 오한 없이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즉시 결핵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결핵예방법

결핵은 약만 제때 먹어도 2주만 지나면 전염성이 없어지고, 10명에 9명은 비교적 쉽게 치유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적절한 시기를 놓치고 꾸준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결핵균이 내성이 생긴 흔히 수퍼결핵이라 불리는 다제내성 결핵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데요. 만약 수퍼결핵으로 인한 다제내성 결핵은 감염되면 5~6년 안에 50%정도가 사망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결핵원인 및 결핵증상 그리고 결핵예방법과 더불어 한국 결핵사망률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결핵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대처로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