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아연 부족 증상 6가지 

 

오늘은 아연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아연 부족 증상 몇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들에게 치명적인 탈모증상을 불러 올 수 있는 질병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아연 부족 증상이라고 합니다. 아연은 아주 미량이지만 우리몸에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이 아연은 우리몸의 면역체계, 소화와 대사에 관여하며 DNA 생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테스토스테론 중 탈모의 주 원인인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연 부족 증상이 되면 DHT가 증가되고 이는 곧 탈모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DHT가 남성의 1/6 정도에 불과하지만 남성처럼 심하지 않을 뿐 언제든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연 부족 증상은 아연의 섭취가 부족한 채식주의자나 60세 이상에게 자주 나타나며 아연이 꼭 필요한 임산부나 수유부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혹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아연 부족 증상이 아닌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감염성 질병이 자주 걸린다. 

아연은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연 부족 증상이면 감기나 눈병 등 감염성 질병이 자주 걸린다고 합니다. 

 

 

 

2. 염증이 생긴다. 

아연은 건강한 피부 유지와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소한 상처도 금방 낫지 않고 염증이 생긴다면 아연 부족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답니다.

 

 

 

3.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가 시작된다. 

아연 부족 증상이 급격한 탈모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탈모가 되기까지 일정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우선 아연이 부족해지면 그 신호로 머리카락이 얇아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이유없이 얇아지고 빠지기 시작한다면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식욕이 떨어진다.

아연은 미각과 후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유없이 식욕이 떨어지거나 냄새를 잘 맡지 못한다면 아연 부족이 의심된다고 합니다. 

 

 

 

5. 청소년기에 성장과 발육이 느려진다. 

청소년기에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이 느려지고 생식기관의 발달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적 성숙이 지연돼 이것이 성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성장기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인만큼 영양소가 골고루 든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청력과 시각에 영향을 준다. 

아연은 정말 다양한 곳에 쓰이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청력 손실이 올 수 있으며 야맹증이나 각막 혼탁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연이 많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충해 주어야 한답니다.

 

오늘은 의학전문매체 레미디데일리에서 밝힌 아연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아연 부족 증상 7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참고 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