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원인 및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vs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전해 드리는 쏘쿠베예요. 원형탈모원인 및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과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원형탈모원인 및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과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탈모인구 1000만 명 시대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인구 5명중 1명이 연령과 성별 관계없이 탈모로 고민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은 탈모 증세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고 불안해 하며 치명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

 

한 조사에 따르면 미혼여성이 기피하는 결혼 상대자 1순위가 ‘대머리’라고 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20대 젊은 분들이 탈모관리에 유독 더 신경을 쓰는 이유도 취업, 결혼 등에 대해 탈모로 불이익 받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머리 모양에 따라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과 분위기 등이 좌우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현실이 이렇다 보니..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탈모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 스트레스가 또 다른 탈모를 부른다고 하니.. 꾸준한 관리만이 탈모를 예방하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해서 오늘은.. 탈모유형 중에서 70%이상을 차지하는 원형탈모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식습관개선에 도움이 되는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과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형탈모원인 및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vs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


▷원형탈모란? 원형탈모와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탈모 유형이랍니다. 말 그대로  머리카락이 둥근 원형으로 빠지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자각 증상 없이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되어 점처럼 보이는 증상)이 발생 하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는데... 드물게 수염,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고 증상 부위가 확대되면서 큰 탈모반이 형성되기도 한답니다.

 

원형 탈모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데요. 자가면역질환이란 인체의 면역시스템에 혼란이 생겨 몸의 건강한 조직이나 세포들을 적으로 인식 하여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비정상적인 상태로, 원형탈모의 경우 스스로 생성기의 모낭(모발의 영양을 관장하는 주머니)을 공격하고 국소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건강한 모발을 탈락시키고 새로운 모발의 성장을 방해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원형탈모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으나.. 다음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1. 정신적 충격이나 심리적인 불안 및 만성적으로 누적된 스트레스

2.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3. 인체 내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약물, 전신질환 등

4. 유전적인 요인

5. 과로, 피로누적으로 인한 면역력 결핍

▷원형탈모원인을 예방해주는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1.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에는 해산물이 있어요!

미역, 다시마, 김, 조개류, 새우류 등의 해산물들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철, 요오드 등 각종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답니다.

 

 

2. 채소류 또한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이예요!

토마토, 옥수수, 시금치, 쑥갓, 버섯, 미나리, 참깨, 파, 생강, 마늘, 등의 채소류들은 베타카로틴, 비타민B군이 풍부해 모발의 성장을 돕고,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 준답니다.

 

 

3. 견과류와 단백질 식품들은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콩, 검은깨, 찹쌀, 두부, 우유, 호두, 효모, 달걀노른자, 어류, 뱀장어 등의 식품에는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불포화 지방산,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답니다.

 

 

4. 수분섭취만 잘 해도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어요!

하루 2리터 이상의 물과 녹차는 신체 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모낭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데요~ 특히 녹차는 탈모에 관여하는 DHT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예방한답니다.

▷원형탈모원인이 되는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 

1. 기름지거나 튀긴 음식은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 이예요!

피자, 치킨, 튀김 등..

누구나 알고 있듯이 기름지거나 튀긴 음식에는 포화지방이 많은 데요~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증가 시켜 남성형 탈모를 악화시키며, 산화 스트레스를 높인다고 합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 말고도 여러 가지 각종 비만,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기름지거나 튀긴 음식보다는 채식위주의 음식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답니다.

 

 

2. 인스턴트 음식 또한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 이예요! 

라면, 빵, 햄버거, 과자 등...

인스턴트 음식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분이 결핍되어 있으며, 칼로리는 높고 포화지방이 많아서 몸 속에 염증 물질 수치와 스트레스호르몬 수치를 높인답니다.

 

 

3. 단 맛이 많이 나는 음식도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이랍니다.

설탕, 케이크, 생과자, 아이스크림 등의 단 음식

단 맛의 음식은 비타민 등 필수 영양분은 결핍 되어 있으며, 몸의 인슐린 수치를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높여서 염증성 반응을 일으키는데요. 당분을 대사하기 위해 몸 속의 비타민 및 각종 효소를 고갈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답니다.

 

 

4.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에는 커피, 담배, 콜라, 술 등이 있어요!

담배는 탈모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 이랍니다. 커피는 적당히 음용 될 경우 긴장을 풀어 주지만 지나칠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키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방해 하는데요 함유된 카페인이 칼슘과 철분의 체내 흡수 또한 방해한답니다. 탄산 음료 또한 칼슘 등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구요

 

이상....원형탈모원인 및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과  원형탈모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으로 늘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