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키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동안 말도 많고 논란도 많았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전국민 지급으로 정해졌다고 해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이 소득하위 70%에서 전국민으로 늘어나면서 필요한 추가 재원은 국채발행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자발적 의사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한 이후에 기부한 이들에게는 소득세법에 따라 기부금 세액공제를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기부된재원은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 등에 활용할 전망이라고 해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소식 좀 더 알아볼께요.

.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으로 결정

기획재정부는 23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보완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급하되 상위 30%를 포함한 국민들이 자발적 의사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한 이후에도 기부할 수 있는 대안이 논의됐다고 밝혔다고 해요.



기부재원은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 등 더 시급한 곳에 활용하는 이런 대안에 대해 당정청간 의견을 같이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는데요. 기재부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지급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의 특성상 하루라도 빨리 확정 및 지급해야 할 사안의 시급성, 정치권에서의 100% 지급 문제제기, 상위 30% 등 국민들의 기부재원이 더 귀한 곳에 활용될 수 있는 대안의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것"이라고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에 대해 설명했다고 해요.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100% 지급하는데 필요한 예산 규모는 약 13조원이라고 하는데요. 정부가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지난 16일 국회에 제출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규모인 7조6000억원보다 약 3조~4조원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앞서 정부는 재난지원금 필요 재원을 지출 조정 등을 통해 마련한 바 있었죠.



기재부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에 따른 추가 재원은 국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하고 기부금을 모으기 위한 법률 제·개정을 추진할 계획인데요. 자발적 의사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한 이후에 기부한 이들에게는 소득세법에 따라 기부금 세액공제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해요.

기재부는 "이런 방안이 국회에서 신속하게 논의돼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요청한다"면서 "정부도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에게 최대한 조속히 지급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해요. 참고로 앞서 기재부는 소득 하위 70%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2차 추경안을 지난 16일 국회에 제출한 바 있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정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해 온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100% 지급을 수용하기로 했으며 이에 필요한 추가 재원 마련은 국채 발행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라고 하는 소식이였는데요. 코로나사태로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이때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인해 더 이상 논란과 소모전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하세요!


경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 오산시 재난기본소득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 부산 남구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재난기본소득 대상


▶ 익산시 재난기본소득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 신청방법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10만원 지급대상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 신청방법 대상


▶ 화성시 재난기본소득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 전남형 코로나19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 서울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지원대상


▶ 건보료 기준 재난지원금 지급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및 기간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소득하위70% 기준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조건 대상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지원대책


▶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신청대상